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홍남기 부총리·IMF 총재 "미중 무역갈등 우려"

기사등록 : 2019-10-18 14: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게오기에바 IMF 총재와 양자면담
인도 재무장관·사우디 재무장관과도 양자면담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신임 총재가 한 목소리로 미국과 중국 간 무역갈등에 우려를 표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17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IMF 본부에서 게오르기에바 총재와 양자 면담을 갖고 세계경제 상황에 대해 이 같이 언급했다.

그는 "무역갈등 영향이 가시화하고 있다"며 "무역갈등은 대외 개방도가 높은 국가에 더 큰 어려움을 가중시킨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IMF가 자유무역 가치를 회복하고 글로벌 가치사슬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미국과 중국 무역갈등으로 인한 직접적 손실이 세계경제 GDP의 0.8%에 달한다"며 "기업 투자 심리 악화 등 추가적 간접 피해도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미국과 중국 무역갈등이 단순한 휴전이 아니라 조속히 종전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IMF·WB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7일(현지시간) IMF에서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총재와 면담에 앞서 악수하며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오후 니르말라 시타라만 인도 재무장관과 모하메드 알자단 사우디아라비아 재무장관과도 양자 면담을 가졌다.

홍남기 부총리는 시타르만 인도 재무장관에게 한국과 인도 간 CEPA(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협상을 빠른 시일 내 마무리하자고 말했다. 시타르만 재무장관은 한국의 대인도 투자가 인도경제에 큰 도움이 된다며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를 당부했다.

알자단 사우디 재무장관을 만난 홍 부총리는 두 나라 협력 분야가 에너지를 넘어 보건과 의료, 정보통신(ICT) 등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알자단 재무장관은 사우디아라비가 많은 한국기업과 협력하고 있다며 한국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와 IMF·세계은행(WB) 연차 총회 참석 차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이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