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극우단체, '소녀상' 비꼬며 혐한 전시회…"범죄는 조선인"

기사등록 : 2019-10-28 15: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위안부 피해자를 기린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열렸던 일본 아이치(愛知)현에서 극우단체가 혐한 전시회를 열었다고 28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전날 아이치현 나고야(名古屋)시에서는 '일본인을 위한 예술제 아이치 토리카에나하레 - 표현의 자유전'이 열렸다. 주최 측은 일본제일당으로 반이민과 한일단교 등을 주장하는 정치단체다. 이곳 당수는 '재특회'(재일 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시민의 모임) 대표였던 사쿠라이 마코토(桜井誠)다. 

'재일특권을 허락하지 않는 시민의 모임'(재특회)의 전 회장 사쿠라이 마코토(桜井誠)가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 복장을 한 모습. 트위터 이용자는 "악의 밖에 느끼지 못했다"면서도 "표현의 부자유전을 인정한다면 이것도 인정해야지"라고 적었다. [사진=트위터]

이날 열린 전시는 앞서 같은 지역서 열린 국제 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 2019'에 대한 반발로 이뤄졌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측은 지난 8월 기획전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서 소녀상을 비롯해 일본 내 공공시설에서 거부당한 예술작품을 전시했었다. 하지만 잇따른 항의로 기획전은 3일만에 중단됐었다. 

사쿠라이 당수는 이날 평화의 소녀상 복장을 하고 나타났다. 그의 옆에는 실제 소녀상처럼 빈좌석을 둬 관객들이 앉을 수 있도록 했다. 평화의 소녀상에 대한 조롱으로 해석된다.

이 외에도 아이치트리엔날레 운영감독 등을 비하하는 그림이나 한국을 비하하는 카루타(カルタ) 등이 전시됐다. 카루타는 그림과 함께 짧은 문구가 들어가 있는 카드로, 해당 전시 카루타에는 성범죄를 암시하는 "밤은 국기(国技)다. 니다(한국어 어미 '-니다')의 밤", "범죄는 언제나 조선인" 같은 문구가 적혀있었다.

이날 행사에는 헤이트스피치(혐오발언)에 반대하는 시민단체들의 항의도 거셌다. 이들 시민단체는 전시가 열린 '윌아이치' 측에 시설 이용요령을 근거로 행사 중단을 요구했다. 아이치현이 2016년 제정한 요령에는 "부당한 차별적 언동이 나올 우려"가 있을 경우 시설 이용을 허가하지 않는다는 조항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당 시설 관리자가 "판단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날 전시는 중단되지 않았다. 

시민단체 항의에 참여했던 구마모토 다쿠야(熊本拓矢) 변호사는 "해당 전시는 완전한 차별 선동으로 중단할 수 있음에도 행사하지 않는 건 행정에 따른 부작위(일정한 처분을 해야 할 법률 상 의무를 하지 않는 것)"라며 "현은 규칙을 활용해 조속히 테세를 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인을 위한 예술제 아이치 토리카에나하레 2019 표현의 자유전'에 나온 한국인을 비하하는 내용의 카루타. 카루타 중에는 '밤은 국기(国技)다. 니다(한국어 '-니다' 어미)의 밤', '범죄는 언제나 조선인' 등 한국을 비하하는 내용의 그림과 글이 들어가있다. [사진=트위터]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