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수출입은행장에 예산통 방문규 '깜짝발탁', 왜?

기사등록 : 2019-10-30 15: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제금융통' 수은 행장직에 '예산통' 낙점…전문성 우려 제기
'코드 인사' 논란도…"금융 경력보다 정권과 친분 영향" 분석도

[서울=뉴스핌] 김진호 기자 = 수출입은행장에 방문규 전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임명됐다. 그간 수은 행장에 '국제금융통' 인사가 중용됐던 점을 감안하면 이와 무관한 '예산통' 방 신임 행장 임명은 이례적이란 평가가 지배적이다. 현재로선 참여정부 당시 문재인 대통령, 대표 친문(親文) 인사인 김경수 경남도지사와의 함께 근무한 인연이 '깜짝 발탁'의 배경으로 분석되는 상황. 이른바 '낙하산'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방 행장은 전날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의 임명 제청과 문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이날 공식 임명됐다. 방 행장은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문, 이후 기재부에서 기획예산처, 예산실장, 제2차관 등을 거친 '예산통' 관료로 꼽힌다.

방 행장 발탁을 두고 금융권에선 '의외'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두 달 여간 이어진 하마평에서 전혀 거론된 적 없던 인물인 데다 전임 수은 행장들과 달리 이렇다 할 '금융' 경력이 없어서다.

특히 방 행장의 국제금융 경력은 세계은행에 파견 나간 3년이 전부다. 전임자인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커리어 대부분을 국제금융 분야에서 보낸 것과 극명히 대조된다.

그간 하마평에 올랐던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과 최희남 한국투자공사(KIC) 사장 등 역시 대표적 '국제금융통'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방 행장의 전문성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방 행장에 대해 "수은 업무의 대부분이 국제금융과 관련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깜짝인사'가 아닐 수 없다"며 "관료 커리어의 대부분을 예산 쪽에서만 보낸 만큼 국제금융에 대한 감각이 우려스럽긴 하다"고 전해왔다.

'코드 인사' 논란도 나온다. 방 행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청와대 비서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며 문재인 대통령,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과 인연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이유로 수은 노조 등에선 방 행장 임명을 두고 금융 부문에 대한 경력이 짧은 예산통 관료임에도 불구하고 정권 입맛에 맞는 인물인 점이 크게 작용한 것이란 의구심을 던진다.

실제 수은 노조는 이날 첫 출근 후 취임식을 진행하려고 했던 방 행장을 겨냥해 '무자격 깜깜이 인사 수은인은 분노한다'란 표어를 앞세우고 출근 저지에 나섰다. 때문에 방 행장은 이날 수은 행장으로서의 첫 공식 일정을 외부에서만 보낼 수밖에 없었다.

청와대와 기재부 사이의 '힘겨루기' 끝에 제3의 인물인 방 행장이 발탁됐을 것이란 추론도 있다. 갈등 구도가 장기화돼 수은 행장 자리가 장기 공석이 되는 사태를 막기 위해 기재부와 청와대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카드로 제 2의 선택을 했다는 것.

금융권 다른 관계자는 "수은-산은 통합론이 제기된 이후 어수선한 수은의 내부 분위기를 감안하면 행장직을 장기간 공석으로 두기 어렵다"며 "제청권을 갖는 기재부와 임명권을 갖는 청와대가 방 행장을 접점으로 생각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당초 기재부는 최희남 한국투자공사 사장을 차기 수은 행장으로 제청했지만, 청와대에서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을 막판 강하게 밀어부치며 두 기관 사이에서 갈등 양상이 빚어졌다.

하지만 최 사장이 홍남기 기재부 장관과 한양대·행시 동기인 탓에 일각에선 '밀어주기' 의혹이 제기됐고, 윤 전 경제수석은 검증과정에서 일부 결격사유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두 인물 모두 수은 행장에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rpl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