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황창규 KT 회장 "서비스부터 일하는 방식까지 'AI컴퍼니' 걸맞게"

기사등록 : 2019-10-31 16: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AI 컴퍼니 선언 이어 임직원들에게 성과공유 및 당부 메일

[서울=뉴스핌] 백진엽 기자 = 황창규 KT 회장이 임직원들에게 '인공지능(AI) 컴퍼니'로 거듭나기 위한 철저한 준비와 노력을 당부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황 회장은 31알 임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KT의 AI 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AI 컴퍼니에 걸맞는 조직을 만드는데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KT는 전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컴퍼니'임을 선언했다. 기술부터 비즈니스, 조직까지 5G 기반의 AI 기업으로 완전히 바꾸겠다는 목표를 공식적으로 선포한 것이다. 황 회장은 변신을 위해 가장 필요한 임직원들의 힘을 모으기 위해 당부 메일을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뉴스핌] 백진엽 기자 =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2019. 10. 31. jinebito@newspim.com

황 회장은 메일에서 "21일, KT의 AI 서비스 '기가지니' 가입자가 국내 최초로 200만을 돌파했다"며 "2017년 1월 출시 이후 약 1000일만에, 연구소와 사업부서, 현장과 고객접점, 그룹사까지 모두가 힘을 합쳐 노력한 결과"라고 성과를 공유했다.

이어 국내외 사례와 유명인사들의 방문 등을 예로 들면서 KT가 5G 선도기업임을 다시 강조했다. 황 회장은 "지난주 아인슈타인의 모교인 취리히 공대의 초청으로 특강을 진행했다"며 "KT가 5G와 AI로 만들어낸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경험한 학생들의  끊임없는 감동과 환희가 이어졌다"고 자부했다.

그는 "압도적인 AI 경쟁력도 갖추어 나가고 있다"고 AI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송파 헬리오시티, 인공지능 호텔, 커넥티드카, KT DS의 AI 콜센터 솔루션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앞서 나가고 있다고 내세웠다.

황 회장은 임직원들에게 이를 더욱 가속화하자고 당부했다. 그는 "그 동안 단단하게 다져온 기술과 경쟁력을 디딤돌로 삼아 KT그룹은 AI 기업으로 완전히 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비스와 상품은 물론 기업 전반적으로 모두 AI 기업화돼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AI를 접목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차별화 된 경험을 제공하자"며 "그룹 전체의 일하는 방식도 AI 기업에 맞게 업그레이드 하고 임직원 개개인의 역량도 강화하자"고 부탁했다.

아래는 황 회장의 메일 전문이다.

사랑하는 KT그룹 임직원 여러분, 10월 21일, KT의 AI 서비스 '기가지니' 가입자가 국내 최초로 200만을 돌파했습니다. 2017년 1월 출시 이후 약 1000일 만에 통신사, 포털, 글로벌 ICT 기업까지 치열하게 경쟁해 온 AI 시장에서 연구소와 사업부서, 현장과 고객접점, 그룹사까지 모두가 힘을 합쳐 노력한 결과 5G에 이어서 다시 한번 KT의 1등 DNA를 증명해 냈습니다. KT그룹 임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간 이루어낸 놀라운 성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AI 사업은 이제부터가 진정한 시작입니다. 지난 9월, 임원전략워크숍에서 KT의 중장기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했고 기술, 비즈니스, 조직까지 5G 기반의 AI 기업으로 완전히  Transformation 해야 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어제, 기자간담회를 통해 KT가 'AI 컴퍼니'임을 선언했습니다.

이미 우리는 5G 기반의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달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Broadband Awards 2019' 행사에서 KT가 '최고 5G 유무선 네트워크 주도' 부문을 수상하며 글로벌 5G 리더십을 인정 받았습니다.

세계경제포럼 슈밥 회장, 세일즈포스닷컴 마크 베니오프 CEO는 물론 월드뱅크, 프랑스 오렌지텔레콤, 사우디텔레콤, 다임러까지 해외 주요 기관과 기업들도 KT 5G를 벤치마킹 하기 위해 찾아오고 있습니다. 올해 9월, 매경 세계지식포럼에서도 KT 5G에 대한 찬사가 있었고, 지난주 아인슈타인의 모교인 취리히 공대의 초청으로 특강을 진행했는데 KT가 5G와 AI로 만들어낸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경험한 학생들의  끊임없는 감동과 환희가 이어졌고, 정말 놀랍다는 반응 속에 KT에 대한 질문이 끊이지 않는 뜨거운 열기를 느꼈습니다. KT가 글로벌 5G 선도기업임을 다시 한번 확인한 것입니다.

그리고, 압도적인 AI 경쟁력도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송파 헬리오시티 등 전국 23만세대의 아파트가 KT AI 아파트가 되고 있으며, 한/중/일/영 등 다국어가 지원되는 세계 최초 인공지능 호텔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 하고 있습니다.

커넥티드카 분야에서는 르노삼성 자동차에 우리의 AI가 탑재되기 시작했고, 글로벌 유수 자동차 제조사들과의 협력도 진행 중입니다. 한국콜센터품질지수 KS-CQI 5연패를 달성한 KT IS와 KT CS는 AI를 고객센터에 적용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에게까지 판매로 연결되어 우리의 우수한 기술력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룹사에서도 KT DS의 AI 콜센터 솔루션 'AI Centro', BC 카드의 딥러닝 기반 부정사용방지 시스템(FDS), KTH의 AI 기반 음성결제, KT estate의 AI 아파트와 AI 호텔까지 차별화된 AI 경쟁력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R&D Roadshow와 IT Solution Day를 통해 임직원 여러분들도 B2C, B2B 등 수많은 분야에서 혁신적인 미래의 AI 기술과 서비스가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셨을 것입니다. 이를 더욱 가속화 하여 우리가 준비한 전략에 따라 계속해서 새로운 AI 서비스를 출시할 것입니다.

KT그룹 임직원 여러분, 혁신 기술을 통해 새로운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시대를 선도하는 것은 대한민국 통신 134년 역사를 주도하고 있는 KT의 역할이자 사명입니다. 그 동안 단단하게 다져온 기술과 경쟁력을 디딤돌로 삼아 KT그룹은 AI 기업으로 완전히 Transformation 해야 합니다.

5G 기반의 혁신적인 AI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국민 모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가의 산업 생산성과 경쟁력을 완전히 업그레이드 하며, 언제, 어디서나, 모든 분야에서 AI를 통해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KT AI Everywhere' 세상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KT그룹이 글로벌 AI 1등 기업으로 확실하게 탈바꿈 하기 위해 그룹 임직원 여러분께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KT그룹의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AI를 접목합시다. 지금까지는 기가지니를 중심으로 AI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이제는 우리가 제공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에 AI를 도입하고 5G 플랫폼으로 연결하여 한 차원 더 높은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차별화 된 경험을 제공하여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AI 리더십을 확보해 나갑시다.

그룹 전체의 일하는 방식도 AI 기업에 맞게 업그레이드 합시다. 지금도, ERP 업무를 대신 처리해주는 '전대리', 공사현장의 자재입고처리를 쉽고 빠르게 도와주는 '공사원' 등 SW 로봇과 네트워크 관제 등에 AI를 적용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모든 시스템에 AI를 도입하여 효율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업무 방식과 프로세스도 AI 기업에 맞게 새롭게 정의해야 합니다. 의사결정 프로세스도 데이터 중심으로 바꾸어 나가고, 개별 사업과 조직을 뛰어넘는 통합적인 성과를 내야 합니다.

그리고, 임직원 개개인의 역량도 강화합시다. KT그룹 업무 전반에 AI가 적용되고 효율화 되면서 개개인의 업무역량도 AI 기업에 걸맞게 업그레이드 해야 합니다. 우리 그룹은 이미 AI 아카데미와 미래 신기술 학습플랫폼 KT MOOC 등을 통해 AI 분야 교육과 인력발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향후 임직원들을 AI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Reskilling 방안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AI에 대한 기술적 역량뿐만 아니라 기획, 문제해결, 커뮤니케이션 등 업무 전반에서 심화된 역량을 발휘해야 하고, 우리의 강력한 기업문화인 소통, 협업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각 부서에서는 AI 기업으로 완전히 Transformation 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전략과 실행계획을 깊이 고민하고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jinebit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