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종대 "이자스민 19대 총선 전 민주당 입당신청…무산돼 새누리당 갔다"

기사등록 : 2019-11-04 11: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 전 의원, 최근 한국당 탈당 후 정의당行
"정의당 영입 중 가장 잘한 일" 자평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이자스민 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19대 총선 전 더불어민주당에 입당 원서를 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이 의원이 과거 민주당 입당을 거부당해 당시 새누리당으로 가게 됐다고 밝혔다. 

이자스민 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뉴스핌 DB]

그는 "2012년 19대 국회 때는 솔직히 말씀드리는데 새누리당 공천이 훌륭했다. 그때 탈북자 출신 의원도 공천하고, 이주민도 공천을 했다"며 "이런 걸 봤을 때는 오히려 한국당이 그 당시 나름대로 새로운 어떤 개혁의 면모를 비춰졌던 건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진보가 자처해야 하는 일들을 (뺏겼고) 선수를 뺏겼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나 "그분들이 그 당에 들어가서 정치적으로 성공하진 못했다"며 "한국당에서도 일종의 집단 왕따 등 부담스러워했고, (이 전 의원은) 자산이 아닌 짐으로 생각하는 한국당 본성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오늘날 한국당은 유달리 난민 문제나 약자들의 문제에 대해서 참 매몰차다. 그런 모습이 어디 가겠냐"고 비판했다. 

그는 "이 전 의원이 당시 새누리당에 들어갔다는 것은 이 사회에서 이주민 운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권력이 필요했고 그래서 선택한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 전 의원은 2012년 새누리당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뒤 당시 새누리당 가정폭력대책분과 위원장 등을 맡으며 활발히 활동했다. 그러나 20대 공천에서 배제되면서 당에서 별다른 활동을 이어가지 못했다. 이 의원은 최근 한국당을 탈당해 정의당에 입당했다. 

김 의원은 이 전 의원 영입과 관련해선 "(제가) 물꼬를 튼 것은 맞다. 제가 이 전 의원을 작년에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당에 보고했다"며 "그 뒤 심상정 대표가 직접 이 전 의원을 만나 권유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의당 입당 중 가장 빛나는 성과로 자평한다"고 말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