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靑 비서실장 "전현직 야당 국회의원에게 입각 제안했었다"

기사등록 : 2019-11-10 16: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후반기 인사, 무엇보다 탕평에 신경 쓸 것"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 위해 노력하겠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문재인 정부 전반기 동안 가장 많은 비판을 들었던 인사와 관련해 전현직 야당 국회의원들에게도 입각을 제안했었다고 소개했다. 

노 실장은 10일 문재인 정부 반환점을 맞이해 실시한 청와대 3실장 기자간담회에서 인사 관련 기자의 질문에 "전현직 야당 국회의원 여러 분에게도 입각에서부터 다양한 제안을 해왔다"고 소개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이 10일 청와대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2019.11.10 dedanhi@newspim.com

노 실장은 후반기 인사에 있어서도 이같은 입장이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 실장은 후반기 인사의 기준을 묻는 질문에 "무엇보다 탕평에 더 많은 신경을 쓰겠다"고 말했다.

노 실장은 "야당 전현직 의원들에게 제안했다고 했는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같은 노력을 할 것"이라면서도 "다만 우리 정치 현실에서 본인의 의사와 관례없이 고려해야 할 많은 것들이 있어서 이뤄지지 않았던 부분에 대한 안타까움도 있다"고 토로했다.

노 실장은 이와 함께 전반기에 비판을 들었던 인사 시스템에 대해서는 "추천 경로를 더 다양화할 것이고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위한 노력과 상시적인 발굴 시스템을 더 심도 깊게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7대 원천 배제는 더 철저하게 적용할 것이며 이에 더해 직위와 관련해 특수한 성격의 도덕적 검증이 필요한 부분이 있어 이에 대해서도 검증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전반기 인사에 대한 비판에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경우도 많았고, 그것 때문에 국민의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 점에 유의해서 앞으로는 능력에 기초한 탕평 인사를 더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 용어 설명

*7대 원천배제 기준 : 문재인 정부 들어 표방한 고위공직자 임명 기준으로 병역 기피, 세금 탈루, 위장 전입, 불법적 재산 증식, 연구 부정행위, 음주 운전, 성 비위 등의 부적격 기록이 있는 인사는 고위공직자 임명에서 원천 배제한다는 기준이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