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대통령 "앞으로 2년 반, 국민 바라는 진정한 변화 이루겠다"

기사등록 : 2019-11-11 15: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후반기 과제로 혁신·포용·공정·평화 제시 "흔들림 없이 가겠다"
"전반기에 씨 뿌렸다면 후반기에 열매 맺어야 성공"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의 핵심 키워드로 혁신과 포용, 공정과 평화의 4가지 과제를 꼽았다.

문 대통령은 11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임기 전반기에 씨를 뿌리고 싹을 키웠다면 후반기는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만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성과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제 앞으로 남은 절반 시간이 더 중요해졌다"며 "국민이 변화를 확실히 체감할 때까지 정부는 일관성을 가지고 혁신·포용·공정·평화의 길을 흔들림 없이 달려가겠다"고 다짐했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photo@newspim.com

문 대통령은 "혁신은 우리 미래를 창출하는 것으로 더 속도를 내 우리 경제 전반의 역동성을 살리는 확실한 변화를 일궈야 할 것"이라고 말했고, 포용에 대해서는 "지금의 성과에 머물지 않고 불평등이 해소되고 따뜻하고 안전한 사회가 될 때까지 중단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공정에 대해서는 "제도 안에 숨겨진 불공정까지 바로잡아 누구나 공평한 과정을 가질 수 있도록 사회 전 분야 개혁의 고삐를 늦추지 말아야한다"고 당부했다. 또 "평화는 여전히 많은 어려운 과정이 남아있을 것이지만 우리에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전반기, 과거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가는 전환의 시간"

문 대통령은 지난 전반기에 대해서는 "넘어서야 할 과거를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는 전환의 시간이었다"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우리 사회 변화의 씨앗을 뿌리고 희망을 키우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시작부터 무너진 나라를 다시 세워 국가를 정상화했고, 정의와 공정의 가치를 사회의 전 영역으로 확산시켜 나가고 있다"며 "경제사회적으로는 우리 경제를 구조적으로 병들게 만들었던 양극화와 불평등의 경제를 사람 중심 경제로 전환해 함께 잘 사는 나라로 가는 기반을 구축하고자 노력했다"고 총평했다.

문 대통령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치매국가책임제 등을 들어 포용성 강화와 한반도에서의 전쟁 위험 제거도 성과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일본의 수출규제는 의연하고 당당히 대응해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하는 계기로 삼고 있고, 아무도 흔들수 없는 나라로 가는 초석을 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같은 전환 과정에서 논란도 많았고 현실적 어려움도 적지 않았다"며 "국민께 드리는 불편과 고통도 있었을 것으로 과거의 익숙함과 결별하고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하지만 한국 미래를 위해 어렵더라도 반드시 가야만 하는 길이었다"며 "그 길을 지난 2년 반 열심히 달려온 결과 새로운 한국으로 나아가는 토대가 구축되고 있고 확실한 변화로 가는 기반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앞으로 2년 반 국민이 바라는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내겠다"며 "국민과 시대가 요구하는 대통령의 소임을 최선을 다해 완수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더 폭넓게 소통하고 다른 의견에도 귀 기울이며 공감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