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세계증시, 홍콩 시위·미중 무역협상 주시하며 소폭 하락

기사등록 : 2019-11-11 21: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11일 글로벌 증시가 홍콩 시위 사태와 미중 무역협상을 주시하며 소폭 하락하고 있다.

한국시간 이날 오후 9시 26분 현재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0.2% 하락 중이다.

아시아 증시가 홍콩 시위 격화로 지난 8월 말 이후 최대폭으로 떨어지는 등 약세를 보이자 유럽 증시도 영향을 받았다.

범유럽 지수인 유로 스톡스600지수는 0.3% 하락하고 있으며 미국 주가지수 선물도 비슷한 폭으로 내리는 중이다.

11일 유로스톡스600지수 일간 추이 (시간 표시는 한국 기준) [자료= 인베스팅닷컴]

앞서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던 MSCI 아시아·태평양(일본 제외)지수는 이날 1.2% 하락하며 지난 8월 말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홍콩 대표 주가지수인 항셍지수가 2.7% 하락하며 약세를 주도했다. 중국의 대형주로 구성된 CSI300도 1.8% 밀렸다.

홍콩 시위가 추가로 악화하면 금융 시장이 크게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날 홍콩에서는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실탄을 발포해 1명이 중태에 빠지는 등 2명이 부상을 입었다. 또 경찰 오토바이 한 대가 시위대로 돌진하는 일도 벌어졌다.

경찰의 이같은 강경 진압을 두고 중국의 대(對)홍콩 강경 정책을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마코르캐피털마켓츠 스테판 바비에르 드 라 세르 전략가는 "어느 시점에서 진압이 더욱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이럴 경우 시장은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에 말했다.

그는 또 "시장이 너무 안일해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날 영국 통계청은 영국의 올해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잠정치)이 전분기 대비 0.3%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 [사진=로이터 뉴스핌]

0.2% 역성장했던 지난 2분기에서 반등에 성공, 기술적 침체 국면은 피했다.

다만 전문가 예상치 0.4%는 밑돌았다. 또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0.9%로 2010년 1분기 이후 죄저치를 나타냈다.

홍콩 사태에 대한 우려가 커진 가운데 안전 자산인 금과 엔화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지난 8일 3개월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던 금 선물 가격은 현재 0.1% 상승하고 있으며 달러당 엔화 가치는 0.3% 강세다.

투자자들은 홍콩 사태뿐 아니라 미중 무역협상 상황도 주시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 미중이 단계적 상호 관세 철회에 합의했다는 중국 측 발표를 부인하면서 양측의 '1단계 무역합의' 최종 타결 전망에 불확실성이 낀 상황이다.

다만 일부 전문가는 이같은 부인은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레토릭'에 불과하다며 최종 타결을 낙관하고 있다.

RBC캐피털마켓츠의 애덤 콜 외환 전략 부문 책임자는 "무역합의가 최종 타결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며 "(시장) 방향은 여전히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오는 12일(미국 동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뉴욕 이코노믹클럽 오찬 연설에 시선이 쏠려있다.

원유 등 상품 시장은 불확실성에 무게를 두는 모양새다.

같은 시각 국제 유가 기준물인 브렌트유 선물은 배럴당 61.91달러로 1% 하락 중이다. 미중 무역합의를 둘러싼 우려에 더해 공급 과잉 우려가 부담을 주고 있다.

유럽 주요국의 국채 금리는 보합권에서 움직이고 있다. 지난 주말 총선을 치른 스페인의 10년물 국채 금리는 0.4%로 보합세다.

지난 10일 스페인은 올해에만 두 번째 총선을 치뤘지만 어느 정당도 과반 확보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극우를 포함한 우파 정당이 대거 약진했다.

한편, 이날 미국 국채시장은 재향군인의 날로 휴장한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