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명길 北 대사 "美, 제3국 내세워 북미대화 관심있는 척 말라"

기사등록 : 2019-11-19 16: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명길 北 외무성 순회대사, 北 관영 매체와 일문일답
"북미협상 '無 진척' 연락통로·중재자 부재 때문 아냐"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이 연일 대미메시지를 쏟아내고 있다. 이번엔 북미실무협상 북측 수석대표인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의 입을 통해서다.

김 대사는 19일 미국에게 "제3국을 내세워 북미대화에 관심 있는 척 하지 말라"며 현재 북미 간 협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중재자' 문제가 아닌 미국의 대북 적대시정책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김 대사는 이날 조선중앙통신사 기자와의 문답을 통해 "이미 여러 차례 강조한 바와 같이 미국이 대조선(대북) 적대시정책을 철회할 결단을 내리지 않는 한 조미대화(북미대화)는 언제가도 열리기 힘들게 돼 있다"고 했다.

김 대사는 그러면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제3국을 통해 12월 중에 만나자는 의사를 전달했는데 어느 나라를 염두에 두었는가'라는 물음에는 "스웨덴을 두고 한 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이 직접 연계하지 않고 스웨덴을 내세운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이어지는 질문에 "미국 측이 우리에게 빌붙는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스웨덴을 이용해 먹은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초 북미실무협상의 무대가 됐던 스웨덴은 '북한과 미국이 스웨덴에서 다시 만나야 한다'는 내용의 초청장을 10월 말께 북측에 보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김 대사는 지난 10월 초 스웨덴이 북미실무협상 장소를 제공하고 편의를 보장해준데 대해 '사의'를 표하면서도 "그러나 조미가 서로 입장을 너무도 명백히 알고 있는 실정에서 스웨덴이 더이사 조미대화 문제를 들고 다닐 필요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김정은 국무위원장.

그는 이어 "(스웨덴이) 조미관계 개선에 관심이 있어서 그러는지 아니면 미국의 끈질긴 부탁을 받아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당사자인 미국은 잠자코 있는데 스웨덴 측이 곁가마 끊는 격으로 처신한다면 오히려 푼수 없는 행동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사는 "지금 조미사이에 협상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연락통로나 그 누구의 중재가 없어서가 아니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우리는 스웨덴 측이 정세판단을 바로하고 앉을 자리, 설 자리를 가려볼 것을 권고한다"며 "미국은 더 이상 3국을 내세우면서 조미대화에 관심이 있는 듯이 냄새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한편 북한은 연일 미국에 대북 적대정책을 철회하라는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

전날 김영철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은 담화를 통해 대북 적대정책을 철회하기 전까지 비핵화 협상은 "꿈도 꾸지 말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은 "우리는 우리에게 무익한 회담에 더 이상 흥미를 갖지 않는다"며 미국이 먼저 대북 적대시 정책을 버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북측의 일련의 주장을 두고 '선(先) 대북 적대정책 철회, 후(後) 비핵화 협상'이라는 새로운 협상조건을 북한이 제시함에 따라 '배수의 진'을 친 것으로 분석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적대정책 철회라는 결단만이 비핵화 협상의 재개와 진전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북한은 더는 미국에 의해 정치적으로 이용 당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입장을 세운 것"이라며 "북한이 요구한 새로운 셈법을 미국이 직접 협상테이블 위에 올려놓지 않는 한, 그 어떤 중재에도 호응하지 않겠다는 명확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