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나경원 "4+1 협의체, 여당과 이중대들의 연합체"

기사등록 : 2019-11-26 11: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6일 한국당 청와대 앞 원내대책회의 직후 브리핑
"패스트트랙 철회 요구하지만 협상의 끈 놓지 않아"

[서울=뉴스핌] 이서영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대표가 26일 오후 3시,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 참석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에 관한 협상을 진행한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3시에 원내대표들끼리 만나서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이 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에서 패스트트랙 법안 철회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패스트트랙을 철회하고 논의하는 것이 진정한 협상다운 협상이라고 보고 있다"며 "철회를 계속 요구하는 상황이지만 협상의 끈은 놓지 않고 계속 협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26 kilroy023@newspim.com

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과 일부 야당이 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위해 '240(지역구)+60(비례대표)', '250+50' 안 등 수정안을 제시한 것에 대해서는 "본질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버리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것은 누구도 모르는 선거"라며 "실질적으로 여당의 이중대 정당만을 위한 선거이고, 우리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위헌성을 말해왔기 때문에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들어가는 선거법에 대해 우리는 선뜻 응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에 대해서는 나 원내대표는 "무슨 권한이 있는 지 모르겠고 결국은 또 다른 여당과 이중대들의 연합체 모양을 만들겠다는 시도로 보인다"며 "국회가 자꾸 야합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에 대해 매우 통탄할 일"이라고 진단했다.

앞서 25일 국회에서는 한국당을 제외한 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그리고 대안신당이 참여하는 이른바 4+1 협의체를 가동하고 패스트트랙 법안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해당 협의체는 민주당 홍영표 의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최고위원, 대안신당 유성엽 창당준비위원장 등이 참여한다. 정의당과 평화당에서는 각각 윤소하·조배숙 원내대표가 참여한다.

jellyfi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