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한국당, 유재수·황운하·우리들병원 '3종 친문게이트' …국정조사 추진

기사등록 : 2019-11-28 10: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오늘 오후부터 회의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감찰농단,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우리들병원의 금융농단을 '3종 친문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3종 친문농단 게이트는 문재인 정권 권력형 비리게이트의 빙산의 일각일 것"이라며 "꼬리자르기와 책임 떠넘기기가 이 정권의 주특기인 만큼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권력을 휘두르며 법 질서를 무력화시킨 초대형 게이트에 국회가 침묵하고 있을 수 없다"며 "한국당은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27 kilroy023@newspim.com

한국당 진상조사위원회는 곽상도 의원이 위원장을 맡는다. 조사위는 이날 오후부터 본격적인 회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문 정권이 하는 모습들을 보면 전 정권보다 훨씬 더 부패하고 썩어있다"며 "특히 울산시장 선거 결과는 원천 무효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줄줄이 터져나오는 권력형 게이트 소식에 국민들은 공수처를 근본적으로 의심하고 있다"며 "이 엄청난 비리를 덮으려 공수처가 필요했던 것 같다"고 지적했다.

공수처 설치 법안 철회를 요구하며 단식에 나섰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단식 8일차이던 지난 27일 늦은 밤 결국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에 당 내에서는 정미경·신보라 최고위원이 황 대표의 뒤를 이어 무기한 단식투쟁에 나섰다. 황 대표가 단식을 하던 청와대 사랑채에서 단식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이들의 단식이 당 내 릴레이 단식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한편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 논란이 된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 불가' 발언에 대해 이날 회의에서 해명에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제가 당국자에게 의견을 전달한 것을 두고 터무니없는 정치공세에 나서고 있다"며 "북핵폐기, 진정한 한반도 평화와는 거리가 먼 보여주기식 회담을 하지 말라는 주장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정권은 미북정상회담을 선거용으로 써 먹을 생각밖에 없으니 엉뚱한 시점에 열지 말라고 미국 당국자에게 진실을 말한 것"이라며 "당연히 해야 할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방미 당시 미국에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을 열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이후 나 원내대표는 "이번 방미 당시 그런 얘기를 한 적이 없다"면서 "올해 방한한 미 당국자에게 지난 지방선거 전일 개최된 미북정상회담과 같이 또 다시 총선 직전 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 한반도 안보에도 도움이 되지 않고 정상회담의 취지도 왜곡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