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나경원 "文의장, 필리버스터 철회 않는 이상 본회의 안 열겠다 해"

기사등록 : 2019-11-29 16: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생법안 선(先)처리 얘기했다…의장·민주당, 필리버스터 철회 요구"

[서울=뉴스핌] 이지현 이서영 기자 =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놓도 국회가 다시 혼돈의 소용돌이에 빠졌다. 당초 여야는 29일 본회의를 열고 민생 법안을 통과시킬 예정이었지만, 자유한국당의 갑작스러운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 신청과 이로 인한 여당의 본회의 거부에 따라 법안 통과는 또 다시 뒤로 밀리는 모양새다.

29일 나경원 원내대표는 필리버스터 신청 이후 문희상 국회의장과 면담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날 나 원내대표는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모든 안건에 대해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를 하겠다고 밝혔다. 2019.11.29 kilroy023@newspim.com

면담 후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의장께서는 (본회의) 사회를 거부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더불어민주당도 필리버스터를 철회하지 않으면 전혀 본회의에 응하지 않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희가 민생법안을 볼모로 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사실상 우리가 급한 민생법에 대해서는 선(先)처리를 얘기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철회하지 않으면 본회의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의 적법한 권리인 필리버스터를 철회하지 않는 한 어떠한 본회의도 열지 못한다는 주장"이라며 "오늘 본회의도 협의해보려고 하는데 민주당이 안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불법 사보임, 안건조정위원회 무력화, 계속되는 불법과 다수의 횡포에 평화롭고 합법적인 저항의 대장정을 시작하려 한다"면서 필리버스터 신청 배경을 밝혔다.

그는 "이번 정기국회가 끝날 때까지 필리버스터는 계속될 수 있고, 저희는 그렇게 할 것"이라며 "이 대장정을 막을 수 있는 것은 불법 패스트트랙에 대한 완전한 철회 선언과 친문게이트 국정조사 수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선거법을 상정하지 않는 조건이라면 필리버스터 법안에 앞서 민식이법 등에 대해 먼저 상정해 통과시킬 수 있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이 (본회의) 사회를 거부하지 말고 민식이 어머님, 아버님을 비롯한 아이들 부모님들의 간곡한 호소에 호응해달라"고 요구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