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읍참마속' 꺼내든 황교안 "통합, 구체적 실천에 옮겨야 할 때다"

기사등록 : 2019-12-02 10: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단식서 돌아온 황교안 "한국당, 이전과 확연히 달라질 것"
"예산안·민식이법 등 먼저 통과…패스트트랙 끝까지 막겠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이서영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단식 투쟁을 마치고 당무에 복귀했다. "구국의 일념으로 다시 시작하겠다"는 황 대표는 단식 이전과는 확연히 다른 한국당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2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 사랑채는 황 대표가 단식 투쟁을 했던 곳이자, 현재는 정미경·신보라 최고위원이 단식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장소다.

황 대표는 "단식을 시작하면서 패스트트랙 악법을 저지하고 당 쇄신과 통합을 이루겠다는 말을 국민께 드렸는데, 이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며 "그동안 너무 기만했다고 반성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서영 기자 = 단식을 중단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2일 복귀 첫 행보로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단식을 이어가고 있는 정미경·신보라 최고위원을 찾아 위로하고 단식을 만류했다. 황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를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개최한다. 2019.12.02. jellyfish@newspim.com

그는 "당의 혁신은 곧 나라를 구하는 길"이라며 "국민의 명을 받아 과감한 혁신을 이뤄내고 하나씩 국민께 보고드리도록 하겠다. 변화와 개혁을 가로막으려는 세력을 이겨내고 필요하면 읍참마속(泣斬馬謖) 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그간 통합 논의가 다양하게 지속되어 오면서 작은 성과도 있었지만 어려움도 많았다"며 "통합의 명제는 '과거로 다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미래로 나아가는 통합이 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그간 통합 논의를 하며 탄핵이 걸림돌이 되지 않게 성찰하며 탄핵 문제를 역사 평가에 맡기자, 미래 지향적·개혁적 보수의 가치를 정립하자, 보수 자유민주 세력과 함께하는 새로운 통합을 이뤄내자는 제안 등이 있었다"며 "이는 제 생각과 전혀 다를 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통합도 구체적 실천에 옮겨야 할 때"라며 "국민에게 미래의 희망을 주는 대안정치 세력을 만들기 위해 자유민주세력 모두 소아를 넘어 대아를 충실히 따를 것을 호소드린다"고 당부했다.

황 대표는 "단식 이전의 한국당과 그 이후의 한국당은 확연히 달라질 것"이라며 "저와 한국당은 나라를 지키고 바로 세우기 위한 굳건한 의지를 끝까지 지켜내고 당의 쇄신과 통합을 이루기 위해 천만 시민 항쟁을 이룩한 국민만 바라보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패스트트랙 및 '3대 친문 게이트'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황 대표는 "제가 단식을 하는 동안 문재인 정권의 본질과 정체를 드러내는 3대 국정농단 위협, 즉 3대 문재인 청와대 게이트 의혹이 제기됐다"면서 "공작정치와 권력형 부패의 전형을 봤다. 입만 열면 촛불 민주주의를 내세우는 위선과 기만에 할 말을 잃게 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공수처법이 통과되면 이 중대 범죄들이 묻히고만다는 사실을 국민 여러분들께서 다시 한번 상기해주길 바란다"며 "이 일을 그냥 두고 본다면 한국당마저 역사에 큰 죄를 짓게 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범자유민주세력은 개혁을 빙자한 이 정권의 무모한 장기집권 기도를 힘을 합쳐 물리쳐야 한다"며 "예산안과 민식이법 등 시급한 민생관련 법안들은 우선 통과시키겠다"고 덧붙였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