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김기현 "청와대가 송철호 선대본…행정권 총동원" 주장

기사등록 : 2019-12-20 13: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 전 시장 20일 기자간담회…"선거 짓밟은 테러"
최근 검찰조사서 송병기 부시장 업무수첩 확인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청와대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과 관련 "이번 사건은 단순한 하명수사 수준을 넘어 청와대 권력 핵심부가 (송철호 울산시장의 )선거대책본부가 돼 비서실, 경찰,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환경부를 비롯 행정권을 총 동원해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를 짓밟은 테러"라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20일 오전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김 전 시장에 따르면 검찰이 김 전 시장 조사 과정에서 보여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 내용은 약 A4용지 30페이지 중 4~5페이지 정도다. 김 전 시장은 "업무일지가 30페이지는 족히 돼 보이는데 전부인지, 복사본 일부인지는 알지 못한다"며 "다만 제가 본 바로는 업무일지에 하명수사 관련된 내용은 없었다"고 전했다.

김 전 시장은 지난 15일부터 이틀 연속 검찰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김 전 시장은 당시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과 관련 "청와대에서 공약에 대해 구체화된 사업 계획까지 회의했고, 공약 추진 과정에서 어떤 전략을 쓰는 것이 필요할지도 논의해서 하달했다"며 "구체적인 금액까지 적혀 있고 후보가 출마 선언을 할 때 예산을 확보했다고 발언하라는 것까지 기재됐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2019.12.20 y2kid@newspim.com 김기현 울산시장이 20일 오전 서울지방변호사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김 전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도 "김 전 시장이 추진해오던 산재모(母)병원 건립에 대해 청와대와 송 시장 측이 논의한 정황도 있었다고"도 했다. 그는 "업무일지에 보면 산재모병원을 좌초시키는 것이 좋음이라고 명시돼 있다"고 주장했다.

지방선거 당시 송 시장은 일반 시민을 위한 공공병원 유치를, 자유한국당 후보였던 김기현 전 시장은 산업재해에 특화된 산재모병원 설립을 각각 공약으로 내세웠다. 산재모병원은 지방선거 직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 통과에 실패했다.

또한 김 전 시장은 송 부시장이 문모 청와대 전 행정관에게 전달한 첩보 문건이 청와대를 거쳐 가공된 정황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최초 제보 문건과 달리 청와대가 내려 보낸 문건에는 사건 관계자 이름과 전화번호가 구체적으로 적혀있었다는 것이다.

김 전 시장은 "검찰에서 보여준 문서는 발신, 수신, 작성자도 기재되지 않은 문서"라며 "두 문건은 문장과 서술 형태도 다르고 제목도 다르다"고 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내려보낸 문서에는 이름이 구체적으로 거명된 상태로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시장의 변호인 석동현 변호사(자유한국당 법률자문위 부위원장)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공천 개입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점에 비춰보면 문재인 정부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와 관련된 전방위적인 개입은 양이나 질이나 매우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석 변호사는 이어 "검찰이 긴장감을 갖고 조사를 하고 있고 검찰의 수사의지는 대단히 확고하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