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주·전남

나주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관련 원탁토론회 개최

기사등록 : 2019-12-24 15: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나주=뉴스핌] 박재범 기자 = 전라남도 나주시는 지난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1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전략 및 방안 도출을 위한 '시민참여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기본 정신에 따라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이 불평등 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의미한다.

[나주=뉴스핌] 박재범 기자 = 아동친화도시 조성 위한 원탁토론회 모습 [사진=나주시] 2019.12.24 jb5459@newspim.com

이번 원탁토론회는 나주시 아동친화 정책 및 현안에 대한 각계 시민의 목소리를 수렴하고자 마련됐으며 지역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 아동시설 관계자,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시는 토론회를 통해 △놀이와 여가 △참여와 시민권 △안전과 보호 △보건과 사회서비스 △교육 환경 △생활환경 6개 영역에서 추진 중인 아동 사업들에 대해 아동들이 원하는 우선순위를 정했다.

또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필요한 사업 발굴의 일환으로 참석자별 정책 제안 및 공개 투표를 통한 상위 10개 의제를 선정하고,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등 활발한 현장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주요 의제로는 △청소년 방과 후 프로그램 개설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축제 발굴 △아동·청소년 인식개선을 위한 교류 프로그램 제공 △시험제도 보완 △도박, 일탈 문화 근절 위한 여가·문화시설 설치 △주택 화재 예방 위한 가정 소화기 배분 등이 제안됐다.

원탁토론회에 참여한 한 중학생은 "아동친화도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 좋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 내 목소리를 전달해보는 뜻깊은 경험이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지역민들의 소통의 자리에 자주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제안된 다양한 의견은 우선순위와 추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꼼꼼히 분석해 아동친화도시 조성 정책에 적극 반영해가겠다"며 "앞으로도 지역 아동들의 권익증진과 이들이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지역 여건 조성에 최선을 다해가겠다"고 밝혔다.

jb545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