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검사장 인사] 추미애 '윤석열 패싱' 논란…검사장 줄사표 등 검란 현실화되나

기사등록 : 2020-01-08 2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법무부, 대검과 진실공방 끝에 8일 검찰 고위간부 인사 단행
'윤석열 사단' 사실상 좌천…검찰 내부 반발 가능성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과 논의 없이 이른바 '윤석열 사단'을 포함한 최근 검찰 주요 수사 지휘라인을 대폭 교체하면서 검찰 내부 반발이 심상치 않을 전망이다. 

법무부는 대검 검사급 검사 32명에 대한 신규 보임 및 전보 인사를 오는 13일자로 단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인사로 고등검사장과 검사장 각 5명이 승진됐고 22명은 전보됐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뉴스핌 DB]

특히 이번 인사로 윤석열 총장을 근거리에서 보좌하며 현재 검찰 주요 수사 지휘부가 사실상 모두 교체됐다. 대검 부장 중 외부 개방직인 감찰부장을 제외한 자리가 모두 새로운 인사로 꾸려졌다. 또 한동훈(48·사법연수원 27기)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과 박찬호(55·26기) 공공수사부장이 각각 부산고검 차장검사와 제주지검장으로 전보되고 이두봉(55·25기) 과학수사부장이 대전지검장에 발령나는 등 '물갈이' 됐다. 

이들은 대표적인 윤 총장 사단으로 분류된 인물이다. 윤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1~3차장검사가 각 이두봉·박찬호·한동훈 부장이었다. 이들은 윤 총장이 검찰 수장을 맡으면서 나란히 승진해 대검으로 함께 자리를 옮겼다. 

한 부장은 윤 총장이 수사팀장을 지낸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특별검사부터 삼성물산 합병 등 삼성그룹 승계 의혹,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및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의혹 수사에서까지 손발을 맞췄다.

박찬호 부장은 최근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휘해 왔고 이두봉 부장은 중앙지검 선임 차장으로 각종 기업 수사를 총괄했다.

이처럼 윤 총장 라인을 제거한 검찰 고위간부 인사가 단행됐으나 추미애 장관은 윤 총장과 고위간부 인사를 결국 논의하지 않았다. 이에 최근 불거진 '윤석열 패싱' 논란은 쉽게 가시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법무부와 대검찰청은 이날 검찰인사위원회 개최를 전후로 진실공방을 이어가는 등 갈등을 표면화했다.

법무부는 이날 검찰인사위 소집 1시간 전 대검에 윤 총장의 인사 관련 의견을 청취하겠다며 윤 총장을 호출했다.

그러나 윤 총장은 검사 인사가 법무부 검찰국 소관으로 법무부에서 인사안이 마련되지 않은 사실상 '백지' 상태에서 의견을 개진할 수 없다는 취지로 별다른 의견을 내지 않았고 추 장관과의 회동에도 응하지 않았다. 대검은 이와 관련해 대변인실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오전 11시 인사위 개최를 겨우 30분 앞두고 검찰총장을 호출하는 것은 요식절차에 그칠 우려가 있고 검찰총장이 사전에 법무부로부터 인사안을 건네받아 대검에서 보유한 객관적 자료 등을 기초로 충실히 검토한 후 인사 의견을 개진해 온 전례 등을 존중하여 먼저 법무부 인사안을 보내줄 것을 요청하였던 것"이라고 직접 반발하기도 했다. 

윤 총장은 뿐만 아니라 추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에 인사 제청 직전까지 구체적 보직 내용을 알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추 장관 임명 엿새 만에 이뤄진 전격적 인사에 검찰 내부 반발이 검사장급 '줄사표' 등으로 표면화될 가능성에 법조계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