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홍남기 "이란 사태, 경제 영향 크지 않을 것…경각심 갖고 대응"

기사등록 : 2020-01-09 18: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동 수출 비중 3.4%…경제 충격 덜할 것"
"신남방 성과 있어…올해는 신북방에 방점"

[화성=뉴스핌] 최온정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최근 고조되고 있는 미국과 이란 간 긴장 상황에 대해 "시장은 이란 사태가 글로벌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판단하지 않는 것 같다"며 "(정부는)경각심을 갖고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경기도 화성시 소재 중소 수출기업을 방문한 후 인근 카페에서 기자들과 만나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모두발언하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2019.12.11 alwaysame@newspim.com

홍 부총리는 "현재 ▲국내외 금융시장 ▲수출 ▲유가 ▲건설 ▲물류 등 5가지 분야로 대책반을 만들어져 있다"며 "너무 요란스럽게 대응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지만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미리미리 대응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8일 5개 분야의 범정부 합동대응반을 구성하고 김용범 1차관 주재로 회의를 주재한 바 있다. 홍 부총리는 내일(10일) 오전 중동상황 관련 관계장관 회의를 직접 주재해 현재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원유 수입과 관련해 "우리나라에서 수입하는 원유의 70%가 호르무즈 해협을 지난다"며 "극단적으로는 사고가 난다고 하면 원유수급에 차질이 있어 주시(watch)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중동 수출 비중은 3.4%로 크지 않아 그런 부분은 충격이 덜 있을 것 같다고 생각된다"며 "중동이 아닌 다른 데 영향이 없도록 수출금융 240조원을 지원하는 것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수출 정책에 관련해서는 "작년에는 신남방에 굉장히 공을 들였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도 되면서 분위기 확산이 있었다"며 "올해는 신북방에 비중이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그는 "올해는 상반기 시진핑 주석과 푸틴 대통령의 방한이 있고 신북방 정책에 많은 포커스가 갈 것 같다"며 "1월에 대외경제장관회의를 해서 신북방 정책에 대한 전략적 검토를 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작년 성장률에 대해서는 "관건은 4분기 민간투자를 포함해서 진전이 어떻게 됐는지가 될 것"이라며 "(정부 부분은) 8월 추가경정예산 이상으로 이·불용이 최소화된다면 제2 추경효과가 나지 않겠느냐 했는데 그 목표는 달성이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 부분에서 할 수 있는 노력은 예산을 통해서 했다고 생각하고 민간에서는 저희도 추계할 수 없어 기다리고 있다"며 "1월 중순 정도 돼야 기초집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