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문대통령 "日 기업자산 매각되면 한일관계 악화..여유 없어, 대화 촉진돼야"

기사등록 : 2020-01-14 11: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日 기자 질문에 답변
文 "한국이 제시한 해법이 유일하지 않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압류된 일본 기업재산이 매각되면 다시 한일관계가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 많다"는 질문에 "강제집행절차에 강제매각 현금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여유가 없기 때문에 한일간의 대화가 촉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일각에서 아베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 시대에는 한일관계 개선이 어려울 것이라는 비관적 시선이 있다"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간 강제 징용 판결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있고, 그 문제에서 일본의 수출규제라는 문제가 생겨났고, 그 때문에 지소미아 문제로 연결됐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생중계를 보고 있다. 2020.01.14 mironj19@newspim.com

문 대통령은 아울러 "크게는 3가지 문제인데, 그 문제들 외에 한일관계는 건강하고 좋은 관계"라며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킬 의지, 한국이 일본을 가장 가까운 이웃국가로 여기는 자세는 확고하다"고 봤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강제징용판결문제에 대해서 한국은 여러 차례 해법을 제시했다"며 "입법부 차원에서도 했고 원고대리인단인 한일변호사들도 공동해법을 제시했고 한국 정부는 참여의사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이 제시한 해법이 유일하지 않다"며 "일본에서 수정의견이 있다면 내놓고 한국이 제시한 방안과 일본의 방안들을 함께 머리를 맞대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여지 있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피해자들의 동의를 얻는 해법안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가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해법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방안을 마련한다면, 양국 간 해법을 마련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다"라고 판단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금 강제집행절차에 강제매각 현금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여유가 없기 때문에 한일간의 대화가 촉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쿄올림픽 성공을 위해 한국 정부가 적극 협력할 뜻이 있음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남북 단일팀 구성과 공동 입장 등의 방식으로 한반도의 평화를 촉진하는 만들어갈 수 있다"며 "평창올림픽 때 아베가 참석했듯이 도쿄올림픽에서도 한국에서 고위급 대표가 참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