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유승민 "한국당과 합당만이 길 아냐…선거연대도 옵션"

기사등록 : 2020-01-22 14: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 군부대 방문 과정에서 밝혀
한국당은 여전히 대통합론 주장

[양주=뉴스핌] 황선중 기자 =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22일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이 불발돼도 선거연대에 나설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유 위원장은 이날 경기도 양주 육군 25사단 신교대대를 방문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과 당이 합치는 합당 만이 이기는 전략이냐는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주=뉴스핌] 황선중 기자 =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22일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이 불발돼도 선거연대에 나설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2020.01.22 sunjay@newspim.com

유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대안신당, 우리가 나온 이후 바른미래당 등은 4+1 협의체에 들어가 있지만 합당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며 "통합을 넓게 해석하면 선거연대, 후보단일화도 당연한 옵션으로 들어가 있다"고 했다.

유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우리공화당' 통합과 관련해 "탄핵을 역사로 인정하고 미래로 나아갈 세력이 뭉쳐야 한다"며 우리공화당과의 통합 가능성에 대해 일축했다.

유 위원장은 이어 "만약 그렇지 않으면 당 내에서 분열의 목소리가 나올 것이기 때문에 갈등을 없애기 위해서 탄핵의 강을 건너자 한 것"이라며 "향후 1대1 양당 협의체를 통해 황교안 대표의 마음이 뭔지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황 대표는 이날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권을 반대하는 모든 국민들의 대통합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면서 "목표를 크게 잡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가 구상하는 보수 통합은 문재인 정권에 반대하는 세력들을 모두 모은 큰 범위의 통합이다. 우리공화당까지도 염두에 둔 발언이다.

유 위원장은 황 대표와 회동 관련해선 "1대1 양당 협의가 충분히 이뤄지고 만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1대1 협의 결과를 가지고 황 대표와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하겠다. 언제가 될 지는 논의하겠다"고 했다.

앞서 유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단회의에서 "오늘부터 한국당과 양당 통합 협의체 관련 대화를 오늘부터 백지상태에서 시작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화 내용에 대해선 일체 비공개하는 방침으로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