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수출입은행 고위험국 투자재원 '1조'...중동 불안에 표류

기사등록 : 2020-01-31 11: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호르무즈 파병에 "사실상 중동 지원 어려워"
수은, 고위험국 진출 기업 지원 노력은 지속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중동 불안이 확대되면서 수출입은행의 고위험국가 진출기업 지원도 어려워지고 있다. 호르무즈 해협 파병까지 결정되면서, 정부와 수은이 함께 도입한 특별계정 운용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지난해 5월 수출입은행은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고위험국 진출 및 수주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계정을 신설했다. 정부와 수출입은행이 함께 출자해 글로벌 신용등급 'B+'이하 고위험 국가에 진출하는 기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수출입은행 본점 전경. [사진=수출입은행]

지난해 수출입은행은 오는 2021년까지 특별계정 최대 지원가능 규모는 3조700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전체 지원 후보 사업 금액 중 2조8000억원 가량은 이라크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었다.

문제는 이란과 미국 갈등 심화로 인한 중동 불안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 정부가 호르무즈 해협 파병까지 나서면서 특별계정 활용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지난 21일 파병 결정을 발표하자 이란 정부는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지금까지 특별계정이 실제 지원으로 이어진 경우는 지난해 12월 대우건설이 나이지리아에서 수주한 LNG플랜트 사업 3억7000만달러 1건이 전부다. 지난해 10월 기재부와 수은이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까지 이라크 지원사업도 예정돼 있었으나 결국 시행되지는 못했다.

31일 현재 수은 특별계정은 4600억원으로 정부와 수은이 각각 50%씩 출자했다. 여기에 정부가 올해 예산에서 추가로 배정한 금액 1600억원이 들어올 예정이고, 수은도 잉여금 중에서 1600억을 담을 예정이어서 특별계정은 7800억원까지 늘어나게 된다. 당초 정부와 수은이 제시한 특별계정 규모는 1조원이다.

정부의 호르무즈 파병 결정 전인 1월 초 수은 관계자는 "우리가 파병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했다. 하지만 파병 결정 후에는 "사실상 중동 지원은 어렵다. 해외 수주 사업발굴만 5~6개월씩도 걸리는데, 아무리 수익이 많이 난다 해도 돈을 떼일 리스크가 존재한다"며 "특별계정 운용도 예정보다 시간이 더 지체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국제금융센터는 "미국 엑손모빌 등이 이라크에서 철수 압력까지 받을 정도다. 기존 사업도 불투명한데 신규 수주는 당분간 힘들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수출입은행은 앞으로도 고위험국가 진출 기업 지원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수은 관계자는 "특별계정 대상 국가가 중동에만 있는 건 아니다. 사업경과에 따라 자금을 (추가로) 조성하면서 해외 진출 기업을 돕겠다"고 전했다. 앞서 방문규 수은 행장은 올해 중점지원분야로 해외프로젝트 수주 지원을 꼽기도 했다. 

특별계정을 함께 관리하고 있는 기재부 관계자는 "중동 리스크를 전반적으로 고려해 지원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안다"며 "반드시 중동사업은 안 된다는 입장은 아니고 특별계정 대상 국가가 중동에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