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WHO "신종코로나 확산, 국경 간 여행금지하면 더 위험하다"

기사등록 : 2020-01-31 20: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네바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가 각국 정부는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자주권이 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확산에 맞서 사람의 이동과 교역이 가능하도록 국경을 열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크리스티안 린트마이어 WHO 대변인은 31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공식적으로 여행금지를 선포하지 않은 중요한 이유가 있다"고 밝혔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30일(현지시간) 제네바 본부 기자회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 '국제 공공보건 비상사태' 선포 결정을 밝히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는 "여행금지가 발동되면 밀입국자가 늘어나 결국 증상을 검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라며 "부득이 여행금지 조치를 내렸다면 가능한 한 단기간 내에 끝내고 정상적인 이동을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종 코로나 감염자가 포착되지 못한 채 의료시스템이 취약한 국가로 입국하면 새롭게 우려스러운 사태가 벌어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WHO 긴급위원회는 30일 신종 코로나에 대해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ublic Health Emergency of International Concern·PHEIC)를 선포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은 "PHEIC를 선포하는 중요한 이유는 중국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일 때문"이라며 "비상사태 선언은 중국에 대한 불신임 투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적 여행과 교역을 불필요하게 방해하는 조처를 취할 이유가 없다. 모든 국가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WHO의 비상사태 선포 후 미국 정부는 여행경보를 최고등급인 '여행금지 권고'로 상향해 사실상 중국 전역에 여행금지령을 내렸다. 중국과 같은 등급을 받은 나라는 북한과 리비아, 이란, 시리아, 소말리아 등 13개국이다.

우리나라 외교부는 현재 신종 코로나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에 '여행제한'(적색경보), 이외 중국 지역에 '여행자제'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필리핀 아키노 공항에 도착한 중국인 관광객이 신종 코로나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