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총선 GO!] '노원갑' 유송화 "文대통령 내외, 아쉽지만 제 길 가라셨다"

기사등록 : 2020-02-06 06: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와대 前 춘추관장, 지난달 15일 총선 막차
"2주 만에 2kg 빠졌다... 열심히 돌겠단 생각뿐"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4·15 총선 예비후보자의 하루는 새벽 5시에 출발한다. 출근인사를 시작으로 '스킨십 스케줄'이 빽빽하다. 같은 재래시장도 3번 방문은 기본이다. '서울 노원갑'에 출사표를 던진 유송화(51)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2주 동안 2kg을 뺐다"고 말했다. 그만큼 혹독하고 치열한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다. 

유 전 관장에게 지난 1년은 '5kg'을 찌운 시기였다. 청와대 춘추관에서 공보를 담당하며 사람과 경험을 축적했다. 그 전까진 영부인인 김정숙 여사를 줄곧 보좌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영부인의 일정·휴가 등 거의 모든 생활을 함께했다. "식구나 다름 없었다"는 회상이다.

그랬던 그가 지난달 15일 공직자 사퇴시한을 하루 앞두고 청와대를 나왔다. 유 전 관장은 "두 분 다 '쿨' 하셔서 '아쉽지만 제 길을 가라'고 하시더라"며 웃어 보였다. 그는 "전에는 정권교체가 절실했지만 노원구를 위해 일해야 한다는 생각도 책임감처럼 있었다"며 "그 때가 바로 지금"이라고 힘줘 말했다.

유 전 관장이 출사표를 던진 서울 노원갑은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이 이미 둥지를 튼 곳이다. 유 전 관장은 "27년을 불암산 자락에서 살았다. 노원구에서 2·3대 지방의회 의원으로 일하기도 했다"며 "열정과 자부심을 높이자는 마음으로 출마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서울 노원구갑에 출마하는 유송화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5일 뉴스핌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0.02.05 urijuni@newspim.com

다음은 유 예비후보와의 일문일답이다.

-청와대 출신 가운데 가장 늦게 출사표를 던졌다. 어떤 각오였나.

▲27년을 노원 불암산 자락에서 살았다. 노원구를 위해 일할 때가 있을 것이란 생각을 했었다. 실제로 노원구에서 95년도 2대 지방의회, 98년 3대 지방의회에서 의원으로 일했다. 그 후에 3번의 대선을 치르면서 당에도 들어갔다. 청와대에 주로 있으면서 노무현 정부 행정관, 문재인 정부 제2부속실장, 춘추관장을 했다. 그때는 정권교체가 우리 모두에게 절실할 때였지만 노원구를 위해 일해야 한다는 생각도 책임감처럼 있었다. 그때가 바로 '지금'이라는 생각이 든다.

노원 갑을병 중에서는 갑이 훨씬 더 국가적인 예산이 집중돼야 하는 지역이다. 제가 살아온 지역이기도 하고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지역이기도 하다. 열정과 자부심을 높이자는 마음으로 출마했다.

-지방의회에서부터 더 큰 정치를 하고 싶다는 꿈이 있던 건가.

▲더 큰 정치라기보다는 '살기 좋은 동네, 살기 좋은 나라, 국민이 마음 편히 살 수 있는 나라'에 대한 꿈이 있었다. 우리사회의 미래는 그런 나라여야 한다고 봤다. 가장 안타까운 것은 복지정책이다. 지금도 잘 돼 있긴 하지만 사각지대가 있다. 혜택을 못 받거나 몰라서 혼자 어려운 상황에 처한 분들을 접할 때마다 정말 마음이 아팠다. 그리고 정부가 해야 할 일, 국회가 해야 할 일을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마 지역을 현역 지역구인 '노원갑'으로 정하면서 부담도 있었을 듯한데.

▲가장 큰 부담은 (상대가) 현역이고 조직이 있다는 것이다. 기본 인지도와 조직 면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제일 늦게 나오기도 했다. (그동안) 당원을 모은 것도 아니고 저를 도와줄 수 있는 시구의원이 있는 것도 아니다. 정말 어려운 조건이다.

하지만 약간은 시기라는 게 운명처럼 다가오는 것 같았다. 최선을 다해서, 죽을힘을 다해서 해보고 그 결과에 승복하자는 마음이다. 그래서 하나도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최선을 다하고 어떤 결과라도 승복하면 그 자체가 저에게 새로운 힘이 될 것 같다.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부가 하는 일 중에 국회와 관련된 일들이 정말 많이 막혀 있었다. 입법과정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그 정책이 시행되기 어렵다. 정말 답답하고 안타까운 점이 많았다. 약간 사명 같은 것이 있는 것 같다. 작년엔 (국회에서) 연말에 법안 처리한 것 외에는 (별다르게) 한 일이 없었지 않나.

-이번 총선에는 유독 청와대 출신 출마자가 많지 않나.

▲그 부분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해보진 않았다. 첫 번째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회의 동력이 필요하다는 지점이 있을 것이고 둘째는 개개인의 지향이 있었을 것 같다. 제가 나올 때도 대통령 내외분이 아쉬워 하셨지만 "본인이 원하면 하세요"라고 해주셨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뭐라고 하시던가.

▲글쎄요. 누가 될까바(웃음). 대통령께서는 제가 나올 때 '든든한 사람, 유송화'라는 글귀를 써주셨다. 저는 (청와대) 생활을 거의 같이 했다. 대통령님 여사님 일정과 관저생활, 각종 휴가 등 모든 생활을 같이 했다. 거의 식구나 다름없다.

-여사님이 더 서운했을 것 같다.

▲여사님이 "같이 있을 줄 알았는데, 아쉽지만 송화씨 길을 가세요"라고 하셨다. 두 분 다 쿨하신 분이다. 당신이 직접 다니면서 도와주긴 어렵지만 최선을 다해서 하라고 하셨다. (출마 결심을 알리자) 실제로는 노영민 비서실장이 노발대발했다. 여사님께 먼저 말씀 드리고 노 실장님께 말했는데 "다 나가면 어떻게 하느냐"고 하더라. 여사님한테 허락 받고 왔습니다 얘기했다(웃음).

-고민 많이 하셨나 보다.

▲고민 안했다. (1월) 6일까지는 춘추관장일을 1년 동안 아무생각 없이 하는 게 제가 맡은 책무라고 생각했다. 춘추관장이 자기정치 한다고, 선거나간다고 얘기 나오는 것은 허락할 수 없었다. 그래서 막판까지 "(출마) 생각한 적 없다"고 했던 것이다.

처음에 비서실장님이 허락을 안 해줘서 "다시 오겠습니다"하고 대통령님께 먼저 말씀드렸다. 대통령님은 쿨하시지 않느냐. 은퇴 후 야인으로 돌아가겠다고 하는 분들이라 누구를 붙잡아야 겠다는 생각은 안 하시더라. 한 편으론 죄송한 마음이고, 한 편으론 꼭 당선돼서 보내주신 마음에 보답하겠다고 생각했다.

문 대통령은 참여정부에서 시민사회수석을 할 때 보좌관으로 만났다. 그 때 인품을 보게 됐다. 2012년에 대선에 나오신다 하실 때는 하던 일을 그만두고 갔다. 얼마나 힘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했다. 함께 두 번의 선거를 치렀다.

-2010년에 '여성 정치인'들의 비전을 담은 책 집필에도 참여했다. 10년 전과 비교해 여성의 기준에서 보는 정치 토양은 어떻게 변했나?

▲과정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는 잠깐 멈춘 적은 있어도 절대 뒤로 가지는 않는 것 같다. 잠시 한 발 뒤로 갈 수는 있지만 영원히 뒤로 가지도 않는다. 항상 전진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역사나 사회를 낙관적으로 보는 편이다. 여성문제 또한 조금씩 변하고 있다고 본다. 그 변화의 과정에서 모범이 돼야겠다고 생각한다.

-어떤 면이 변했나.

▲여성 사회적 진출과 관련된 인식과 문화가 바뀌었다. 고위직 여성이 늘었다. 물론 소득격차나 사회 저변에 깔린 차별 문화들은 여전히 남아있다. 육아와 생활로 인한 경력 단절이 남아있긴 하지만 조금씩 진전하고 있다.

-여성 정치인으로서 기대하는 역할도 있는데, 어떤 정책을 앞세울 건가.

▲가장 힘과 마음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하는 일을 하고 싶다. 가장 먼저 한부모 가정 지원이고, 다음은 다문화 가정. 사실 다문화가정이란 말도 싫어한다. 차별적 언어다. 국제결혼을 해서 우리 사회의 일원이 됐지만 우리 사회에 적응하기만을 강요하는 문화가 있다. 다양성 인정하지 않는 문제를 같이 바꿔내는 일을 하고 싶다.

-노원구민들이 가장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또 어떻게 부응할 생각인가.

▲노원은 교육과 주거의 도시다. 특히 갑 지역에 필요한 것은 주거생활을 좀 더 안정화시키는 것이다. 일반주택이 많은데, 노원구의 원도심을 끼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 개발되는 동네보다는 시기적으로 낙후된다. 특히 공릉동 일대 경춘선 철길이 서울에서 가장 가볼 만한 산책길이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월계동에서는 광운대역 역세권 개발 문제가 있다. 철길이 가운데 있으면 생활이 분리된다. 이 길을 지역주민들이 단절 문제없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역세권 개발을 빨리 추진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광역고속철도도 빨리 추진해야겠다.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서울 노원구 공릉동에 위치한 유송화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2020.02.05 urijuni@newspim.com

◇ 유송화 노원갑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약력

1968년 전남 고흥 출생

1985년 광주 송원여고 졸업

1988년 이화여대 총학생회장

1990년 이화여대 경제학과 졸업

1995·97년 제2·3대 서울 노원구의회 의원

2003년 노무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2007년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졸업

2017년 문재인 대통령비서실 제2부속비서관/춘추관장

※ [알림] 뉴스핌은 4·15총선을 앞두고 전국 각지에 출마한 후보자들을 현장에서 생생하게 인터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에 응한 후보자 외에도 다른 정당 또는 무소속 후보의 인터뷰 일정이 잡히는대로 추가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문의 뉴스핌 총선특별취재팀(02-761-4409)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