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박용만, 코로나19 대응 "中진출 기업 지원·정책감사 폐지 요청"

기사등록 : 2020-02-13 12: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기부 산둥성 기업 지원 효과…전역 확대 기대"

[서울=뉴스핌] 이윤애 기자 =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수출과 내수가 영향을 받고 있다"며 정부에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박 회장은 1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중국에서 확산중인 피해가 우리 경제에 상당부분 전이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심리적 공포가 커지고 있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일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두가지 건의 사항을 내놓았다.

박 회장은 먼저 "중국 내에서 정상 조업이 서둘러 이루어질 수 있게 2월 한달 동안 정부가 집중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박 회장은 최근 중국 현지에서 조업이 일부 재개되기 시작했다며 춘절 연휴가 종료되고 중국 정부의 기업활동책이 발표가 된 이번 주가 현지 활동에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회장은 "인력이나 부품 수급에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들이 꽤 있다"며 "중소기업에게 도움을 좀 집중시키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중국 산둥성에 지원이 이뤄져 해당 지역 중소기업들에게 도움이 됐다는 점을 언급하며 지원 지역을 넓혀 달라고 했다.

전날 정부가 발표한 적극행정 면책 관련한 추가 건의도 내놓았다.

적극행정 면책은 공무원들이 절차상 어려움에 대해 부담없이 장관의 책임아래 적극적인 행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박 회장은 "한 번 더 나아가 이번 사태에 한해서는 정책감사를 폐지하는 수준까지 된다면 공무원들이 정책개발, 집행에 더 활발히 움직일 것"이라며 "사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모두가 긴장을 늦추지 않고 끝까지 노력해서 국민의 안전과 경제적 타격이라는 두 가지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길 기대한다"며 "경제계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재계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 6대 그룹 대표가 참석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및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해외 출장 관계로 부회장이 대참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등 5개 경제단체장도 자리했다. 


 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