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최태원 "구내식당 닫았다" 언급에 문대통령 "靑 직원도 강제 외식"

기사등록 : 2020-02-13 16: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6대 그룹 대표자와 코로나21 대응 간담회서 거듭 당부
"신종 감염병에 너무 위축...기업도 심리적 대반전 나서야"
부품·소재기업 국내 유턴 강조..."상생형 일자리 활용 땐 가능"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그동안 지나치게 위축됐다"고 지적하면서 "경제 붐업을 위한 심리적 대반전에 대기업들도 동참해달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 6대 그룹 대표와 가진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에 대해서는 주문할 것이 별로 없다. 너무 잘해주고 계시다"면서도 "상황이 상황이니만큼 더 분발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신종 감염병이라고 하지만 그동안 너무 위축돼 있었다. 심리적 대반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코로나21 경제계 대응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2020.02.13 dedanhi@newspim.com

문 대통령은 이어 "최근 며칠 동안의 행보를 분위기 전환에 맞추고 있다"면서 "정부도 재계도 뜻을 모아 약간 붐업하는 분위기로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는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멈추지 않으면서 내수 경기가 위축되는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SK의 경우 구내식당을 닫고 주변 상권에서의 회식을 강조하고 있다고 한 최태원 회장의 언급에 대해 "청와대도 일주일 중 하루는 아예 구내식당 문을 닫고 강제적으로 밖에서 식사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품 소재의 다변화와 국산화의 일환으로 외국에 진출한 기업의 국내 유턴 △적극적인 행정을 통한 사전 컨설팅 제도의 활용 △보다 적극적인 금융지원 등을 기업과 정부에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부품 소재의 안정적 공급망을 유지하려면 다변화와 국산화가 필요하다"며 "그 일환으로 해외에 진출한 기업을 국내로 다시 유치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LG가 2차전지 소재공장을 구미로 결정한 것을 사례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LG는 당초 2차 전지 소재공장을 중국에 입지하려고 했는데 구미에서 그에 못지 않은 파격적인 조건을 제안해 구미로 입지를 정했다"며 "지역 상생형 일자리를 활용하면 국내에서도 뛰어난 여건을 조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재계가 적극적인 행정을 건의한 데 대해서는 "사전 컨설팅 제도를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사전 컨설팅제도는 불분명한 규정 해석 등에 대해 감사기구에 컨설팅을 신청, 이대로 처리한 업무에 대해서는 개인적 비위가 없는 한 면책해주는 제도다.

문 대통령은 "감사원이 적극 행정 시에는 공무원들에게 면책 뿐 아니라 포상까지 하는 방안을 발표했다"면서 "경제 부처는 사전 컨설팅제도를 적극 활용해달라"고 힘줘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 금융지원과 관련해서도 은성수 금융위원장에게 "금융위원장의 의지가 은행 창구에도 내려가야 한다"고 말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