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EDGC, 국내 최초로 유전자 혈통분석 'YouWho' 서비스 시작

기사등록 : 2020-02-28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글로벌 바이오 유전체 빅데이터 기업 이원다이애그노믹스(이하 EDGC)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소비자직접의뢰 유전자검사서비스 인증제 시범사업'(이하 DTC)에 최종 선정돼 총 54개 항목의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일반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28일 밝혔다.

국내 전체 유전체 기업 중 'YouWho'(유전자 혈통분석)서비스가 가능한 기업은 EDGC가 유일하다. EDGC는 국내 소비자들이 유전자 혈통분석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해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YouWho를 28일부터 판매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2월 중 1만명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했으며, 순차적으로 키트를 배송해 프로모션 참여자들에게 국내 최초 서비스 혜택을 제공한다.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

YouWho는 전 세계 6대륙 22개 인종 95개 국가 중 개인별 인종분포도를 분석하며, 주요 인종의 특징과 국가정보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에 고객들은 본인들이 속한 인종의 역사와 주요 정보 등 흥미있는 컨텐츠를 YouWho를 통해 습득할 수 있게 된다. 

회사 관계자는 "EDGC가 분석에 사용하는 30억쌍 DNA염기서열 기반 70만여개의 핵심 유전자정보는 개인유전체 빅데이터 결정체로써 정확도에 있어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고 설명했다.

EDGC 측은 자체적으로 보유한 전 세계 인종 유전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전자 중 Y염색체(부계유전)와 미토콘드리아(모계유전)의 인종 별 특징을 찾아내어 한국인만이 보유한 특징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Y염색체 기준 전세계 인종은 44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한국인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주요 그룹은 7개 그룹(7M)이며, 미토콘드리아 기준 전 세계 인종은 총 21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고 이 중 한국인은 12개 그룹(12W)로 좁혀진다.

EDGC는 이 데이터를 토대로 한국인의 기원을 특징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데이터로서 활용할 예정이며, 이를 기반으로 각 그룹에 대한 정보를 YouWho 레포트 고도화를 통해 향후 결과 레포트에 추가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유익한 컨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민섭 EDGC 공동대표는 "YouWho는 DNA를 통해 민족 특이적인 유전정보가 어떻게 섞여 있는지를 분석하여 개인의 유전적 계보를 알려준다"며 "EDGC는 정부의 규제 혁신을 환영하며 2016년 미국을 뒤흔든 유전자 혈통분석 서비스를 국내에 최초로 런칭하는 만큼 소비자들이 손쉽게 이용하는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YouWho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