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부산·울산·경남

[종합] 황교안에 최후통첩...홍준표 "이번주 지나면 모든 수단 취할 것"

기사등록 : 2020-03-09 15: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홍준표 "이번 공천은 원천무효...황 대표가 바로잡아야"
"이번주 이후에는 모든 수단 다할 것"...무소속 출마 시사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미래통합당 공천 심사 과정에서 '컷오프'(공천배제) 당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당에 사실상 최후통첩을 보냈다.

홍 전 대표는 자신을 공천에서 배제한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을 '원천무효'라고 규정, 경남 양산을 경선에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황교안 대표에게 직접 요구했다.

최후통첩의 데드라인은 이번 주까지로 못박았다. 홍 전 대표는 "그 이후에는 내가 취할 모든 수단을 다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홍 전 대표는 구체적으로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에 대해선 밝히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무소속 출마를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당 안팎에선 무소속 출마의 정당성을 얻기 위해 마지막 통첩을 날렸다는 해석이 많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총선 후보자 면접을 앞두고 대기실로 향하고 있다. 2020.02.20 leehs@newspim.com

◆ 홍준표 "이번 공천은 원천무효"

홍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경남 양산에 위치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형오 공관위의 공천은) 공천이 아니라 막가는 막천"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당에 25년이나 헌신하고 당대표와 대선후보까지 하면서 당을 구한 나를 모욕과 수모를 주면서 내팽겨 친다는 것은 정치 이전에 인간이 할 도리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경쟁자 쳐내기와 김형오 위원장의 사감이 겹쳐 나를 궁지에 몰아넣는 막천"이라며 "이 공천은 원천 무효"라고 지적했다.

그는 아울러 황교안 대표에게 "이 막천을 황 대표가 직접 나서서 바로 잡아달라"며 경남 양산을 경선을 치르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홍 전 대표는 "이제는 모욕과 수모를 더이상 참기가 어렵다"며 "선거도 임박하고 하니 조속히 답을 달라"고 했다. 홍 전 대표는 이번 주까지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다만 홍 전 대표는 당장의 무소속 출마설에 대해선 부인했다. 그는 "300만 당원들이 눈에 밟혀 지금은 탈당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0.03.05 kilroy023@newspim.com

◆ "쉬운 길 택하지 않는다"...경남 양산을 '무소속 출마' 강행 예고

홍 전 대표는 기자회견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자신의 고향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 출마 가능성에는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대신 김두관 후보가 버티는 '험지' 경남 양산을 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쉬운 길로 가려면 내 고향으로 가면 된다. 고향으로 가면 무소속으로도 당선 자신이 있다"면서도 "그러나 나는 배지 하나 더 달기 위해 쉬운 길은 택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홍 전 대표는 "양산에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고 김두관 후보를 잡겠다"며 "김두관 후보를 잡기 위해서는 제가 아니면 어렵다고 본다"며 양산을 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홍 전 대표는 아울러 이번 자신의 공천 처리 결과를 통해 야권 대표적인 대선주자인 황 대표의 자질을 살펴보겠다는 발언도 했다.

그는 "황 대표가 결국 모든 최종권한을 가지고 있다"면서 "황 대표의 그릇이 종지만한지 큰 그릇인지를 판단하는 기회가 양산을 공천을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따를 것이라고 본다"라고 말했다.

한편 홍 전 대표는 다른 공천 탈락 후보들과 함께 하는 무소속 연대 가능성은 없다고 못박았다.

그는 "내가 어떤 경우에 처해서 무소속 출마를 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당의 결정을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무소속 연대는 하지 않는다"고 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