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구·경북

[총선 판세] 대구에 또 다시 부는 무소속 '백색바람'...통합당 긴장

기사등록 : 2020-03-31 06: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대 총선에서도 공천파동으로 무소속 후보 잇따라 등장
가장 눈에 띄는 격전지는 '수성구갑'...김부겸 vs 주호영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보수의 본산'으로 불리는 대구 지역은 더불어민주당과 무소속 후보들에 맞서는 미래통합당 후보들의 승리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전통적인 보수 텃밭인 만큼 겉보기엔 통합당의 승산이 높아 보이지만, 통합당 공천파동에 따라 탈당 무소속 후보들이 대거 등장했다는 점은 변수다.

아울러 통합당이 김부겸·홍의락 민주당 후보가 각각 차지하고 있는 '수성구갑'과 '북구을'을 탈환할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 4년 전 '백색 바람' 이번에도 다시 불까

대구에는 총 12개의 지역구가 있다. 4년 전 20대 총선에서는 옛 새누리당이 8곳, 무소속이 3곳, 더불어민주당이 1석을 가져갔다.

당시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한 유승민(동구을), 주호영(수성구을),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한 홍의락(북구을), 더불어민주당의 김부겸(수성구갑) 후보 등이 당선됐다.

19대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대구 지역구 12곳을 모두 석권했던 점을 고려하면 대구시민들이 '진박' 논란에 휩싸였던 새누리당에 준엄한 심판을 내린 것이다. 

더군다나 민주당은 소선거구제가 시행된 1988년 이후 무려 28년 만에 대구에서 당선자를 배출했다. 홍의락 후보 또한 당선 이후 민주당으로 복당했다. 민주당은 결과적으로 불모지에서 2곳이나 석권하는 쾌거를 이뤘다.

4년 전 새누리당을 휘청이게 한 백색 바람은 이번 21대 총선에도 불어올 공산이 크다. 미래통합당 공천 파동에 따라 탈당 무소속 후보가 또 다시 대거 등장했기 때문이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해 정태옥, 곽대훈, 주성영, 서상기 등 저명한 보수 인사들이 통합당의 '컷오프'(공천 배제) 결정에 불복해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한 상태다. 보수표가 분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민주당은 백색 바람을 적절히 활용해 대구에서 세를 불려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역인 김부겸·홍의락 후보를 필두로 내세우며 대구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반면 통합당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3파전 구도에서는 승리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무소속 후보들의 희생을 기대하고 있다.

21대 총선 대구의 주요 격전지

◆ 격전지는 '수성구갑·수성구을·북구을'

대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격전지는 '수성구갑'이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이 버티고 있는 지역구다. 김 후보는 이번 총선에서 주호영 의원과 자웅을 겨룬다. 주 의원은 바로 옆 지역구인 '수성구을' 현역 의원이다.

통합당은 김 후보를 꺾기 위해 주 후보를 수성구갑에 전략공천 했다. 다만 수성구갑 출마를 준비하던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이 전략공천에 반발해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한 점은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수성구을도 눈여겨 봐야 할 지역구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곳이다. 홍 후보와 이상식 민주당 후보, 이인선 통합당 후보의 3파전 체제다.

홍 후보는 탈당 이후로 연일 당 지도부를 향해 쓴소리를 내뱉고 있는 만큼 무소속 출마를 철회할 확률은 적어 보인다.

홍의락 민주당 후보가 버티는 '북구을'도 통합당에겐 수복해야 할 지역이다. 통합당에선 김승수 전 대구광역시 행정부시장이 후보로 나선다.

재선의 주성영 전 한나라당 의원이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는 점은 통합당에겐 불리한 측면이다.

이밖에도 북구갑에는 이헌태 민주당 후보와 양금희 통합당 후보가 맞붙는다. 이 지역에도 현역의 정태옥 의원이 컷오프에 불복, 무소속으로 나서는 만큼 선거 판세를 함부로 예측할 수 없다. 

동구갑에는 서재헌 민주당 후보와 류성걸 통합당 후보가 맞붙는다. 

동구을에는 이승천 민주당 후보와 강대식 통합당 후보가 나온다. 동구을에는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과 송영선 전 한나라당 의원도 무소속 신분으로 참전한다.

서구에는 윤선진 민주당 후보가 현역의 김상훈 통합당 의원에게 도전장을 냈다. 중구·남구에는 이재용 민주당 후보와 곽상도 통합당 후보가 맞붙는다.

달서구갑은 현역의 곽대훈 무소속 후보와 권택흥 민주당 후보와 홍석준 통합당 후보의 삼자 대결이다. 달서구을은 현역인 윤재옥 통합당 후보와 허소 민주당 후보의 대결이다.

달서구병 또한 현역의 조원진 우리공화당 후보와 김대진 민주당 후보와 김용판 통합당 후보의 삼파전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회의원 지역구였던 달성군은 현재 추경호 통합당 의원이 버티고 있다. 민주당에선 박형룡 후보가 나선다. 3선의 서상기 전 새누리당 의원 역시 무소속으로 출마한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