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극복! 코로나] 해법은 역시 사회적 거리두기...일찍 시작한 美서부 확산 완화

기사등록 : 2020-04-02 17: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 내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의무화 조치를 언제부터 시작했느냐에 따라 지역별로 코로나19(COVID-19) 전염병 곡선에 큰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이미 2주 전부터 자택 대기 조치를 취한 캘리포니아와 워싱턴 주(州)에서 전염병 곡선이 평탄해지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를 빨리 시작한 지역일수록 인명 피해를 더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현실로 증명되고 있다.

캘리포니아와 워싱턴 주는 미국 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으로 보고된 곳이자 처음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의무화한 곳이다. 학계와 정부 전문가들은 발 빠른 조치가 귀중한 시간을 벌어줬고 장기적으로 전염병 곡선을 평탄하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뉴욕 퀸즈의 엘머스트 병원 앞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려는 이들이 길게 줄을 서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국 내 코로나19 진단이 아직 불충분하고 캘리포니아와 워싱턴에서도 여전히 새로운 확진자와 사망자가 나오고 있지만, 이들 서부 지역에서는 아직까지 뉴욕 등 동부처럼 의료 시스템이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급격한 확산세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아직 경계를 늦출 수 없지만 앞으로 몇 주 더 사회적 거리두기가 제대로 실천되면 분명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데보라 벅스 미국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조정관에 따르면, 샌프란시스코만 지역 카운티의 주민 600만명에 자택 대기령이 내려진 지는 16일, 이 조치가 캘리포니아주 전체로 확대된 것은 13일이 지났다. 자택 대기령이 내려진 지 11일이 지난 뉴욕주와 비교하면 지난달 31일 기준 인구당 확진자 수가 15배나 차이난다.

물론 캘리포니아는 뉴욕보다 인구 밀집도가 떨어져 사회적 거리두기가 더욱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인구 밀집도가 비슷한 보스턴과 비교해도 캘리포니아의 인구당 확진자는 3분의 1 수준에 그친다. 보스턴을 주도로 하는 매스추세츠주는 8일 전에야 사회적 거리두기를 의무화했다.

공중보건 전문가들은 적극적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염병 확산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확산 속도를 늦춰 의료 시스템의 부담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확진자 수가 비슷해지더라도 전염병 확산 곡선이 급격히 올라갔다가 급격히 내려가기보다 평탄한 수준으로 유지돼야 의료 시스템이 과부하에 걸리지 않고 더 많은 환자들을 살려 사망자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벅스 조정관은 워싱턴대학의 건강통계평가연구소(IHME)가 제시한 예측 모델을 소개하며, 조기 조치가 캘리포니아의 예측 사망자를 6100명에서 5100명으로, 워싱턴의 예측 사망자를 2000명에서 1600명으로 줄였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캘리포니아주의 코로나19 사망자 수는 150명,워싱턴주는 195명으로 집계됐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에 대한 섣부른 평가에 신중하겠다"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덕분에) 캘리포니아의 의료 시스템은 앞으로 다가올 일에 잘 대비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준비할 시간이 충분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바로 이 점 때문에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