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김종인 "임기 무제한 말한적 없어...재난지원금 100% 반대할 이유있나"

기사등록 : 2020-04-24 15: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임기 무제한 말 해본적 없어…억측은 자제해야"
재난지원금 "대통령 긴급명령권이면 당장 지급 가능"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4일 일각에서 주장하는 전당대회 출마 주장에 "통합당 대표를 추구하는 사람인줄 아나"라며 "지금 정치에 흥미가 있어서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김 전 위원장은 여야가 줄다리기를 펼치고 있는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문제에 대해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입장에 동의하는 입장을 내비쳤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종인 전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하나?' 토론회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20.04.24 kilroy023@newspim.com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바른사회운동연합 토론회에 참석해 격려사를 전했다. 그는 토론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통합당 비대위원장직을 언제 수락했나'라는 질문에 "어제 심재철 권한대행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수락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비대위원장의 임기에 대해서 "언제까지 해야되는지 잘 모른다"며 "비상상황 종료라는 건 일을 하면서 봐야 알지 미리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김 전 위원장은 통합당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한 이유에 대해 "당의 사정상 도와줬으면 좋겠다는 얘기를 듣고 생각을 해보겠다고 얘기를 했다"며 "여러가지로 생각한 끝에 나를 꼭 필요로 한다고 의견이 모아지면 힘든 일이지만 한 번 해보겠다고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이 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에 대해서는 "아직 비대위원장이 되지 않았다"며 "전국위에서 통과되어야 한다는데 건방지게 미리부터 비대위원장 행사를 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통합당 지도부가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협의했지만, 당 내에서는 반발이 끊이질 않는 상황이다. 특히 조경태 최고위원은 "무소불위의 권한을 요구하는 비대위를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공개적으로 반대했다.

조 의원은 "이번 비대위는 총선 이후 생긴 지도부의 공백을 메우고 전당대회 전까지 당을 수습하는 '수습형 비대위'여야 한다"며 "비대위에 당헌당규를 초월하는 권한과 기간을 보장하라는 요구는 명분도 논리도 없는 억지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물론 통합당은 총선 패배에 대해 처절하게 반성해야 한다. 그러나 패배주의에 빠지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면서 "지난 3번의 선거에서 국민들의 꾸지람을 받았지만 통합당 지지층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에 대해 "(임기가) 무제한이라는 말은 해본적이 없다"며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억측하는 것은 조심해야 할 일"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의) 임기를 정확히 할 필요가 없다. 왜 임기가 필요한 것이냐"라며 "솔직하게 말해서 통합당을 돕는 입장에 있는 것이지 거기서 추구할 게 아무것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통합당 내부에서 반발의견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그런것에 대해 신경쓰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내가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편 당정이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하고 있는 데 대해선 "정부가 그런 의사가 있어서 결정하면 지급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도가 있다"며 "그걸 마치 야당 때문에 안 되는 것처럼 할 필요가 없다"고 전했다.

김 전 위원장은 '전 국민 100% 지금에 대해 동의하나'라는 질문에 "지금 정부가 우리나라 경제 사정에 있어서 생계 위협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빨리 지급해야겠다고 하는 것 아니냐"라며 "정부는 국회의 동의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대통령 긴급명령권을 발동하면 내일이라도 당장 지급할 수 있다. 골치 아프게 생각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