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단독] 아시아나항공 영구채 출자전환 검토 중단…현산 압박

기사등록 : 2020-05-21 11: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채권단 "현대산업개발이 먼저 출자전환 요청해야"
기안기금으로 지분 취득, IB업계 "다른 인수자 염두"

[서울=뉴스핌] 백진규 기자 =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 5000억원 영구채에 대한 출자전환 검토를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결정을 조속히 내리는 데 압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1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아시아나항공 5000억원 영구채 출자전환 검토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채권단은 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 이상 출자전환을 계속 검토할 수는 없다는 이유에서다.

[영종도=뉴스핌] 정일구 기자 = 2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들이 멈춰 서있다. 2020.04.22 mironj19@newspim.com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현대산업개발이 채권단의 영구채 인수를 요청하지 않고 있다"며 "다만 현산이 인수합병(M&A) 종결을 전제로 요청할 경우,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측면에서 (영구채 출자전환 등을)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영구채 출자전환은 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원했던 옵션 중 하나다. 출자전환이 이뤄지면 국책은행이 아시아나항공의 주요 주주가 되면서 기업 경영정상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아시아나항공 경영상황이 급격하게 악화되면서 현산의 인수 중단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올해 1분기 아시아나항공 부채비율은 6297.8%로 코스피 상장사 중 가장 높다. 지난달 말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구주 취득을 무기한 연기했다.

업계는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지원방안이 확정되면서 채권단이 영구채 출자전환을 서두를 필요가 없어졌다고 분석했다. 전일(20일) 정부는 6월 중으로 중견 이상 항공·해운사에 기안기금 지원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산은과 수은이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을 대출해 준데 이어 아시아나항공을 살리겠다는 확실한 의지를 보인 것이다.

아시아나 항공이 급한 불을 끈 상황에서, 채권단이 현산에 '최후통첩'을 보내는 동시에 다른 인수자를 찾을 가능성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안기금 지원이 시작되면 결국 산업은행이 교환사채(CB) 전환사채(BW) 형식으로 아시아나항공 지분 일부를 가져가게 된다"며 "현대산업개발이 계속해서 불분명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만큼, 채권단은 현산을 압박하면서 최악의 경우 다른 인수자를 찾는 것까지 고려하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bjgchi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