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주호영 '이명박·박근혜' 사면 거론에 김두관 "盧 추도식 예의 아니다"

기사등록 : 2020-05-24 13: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주호영, 11주기 추도글에서 문대통령에 사면 촉구
김두관 "불행한 전직 대통령 한 묶음 표현 매우 유감"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의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거론에 대해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강력 반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도식을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 대통령이 비극적 선택을 한 지 11년째다. 2009년 그날의 충격을 국민 대부분이 아직 지우지 못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노 대통령은 국익을 위해 열린 마음으로 국정에 임했다. 지지계층의 격렬한 반대에도 이라크 파병을 결행했고, 한미 FTA 추진을 결단했다"며 "개인적으로 참 소탈하고 격의없이 토론을 좋아했던 분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2020.05.21 leehs@newspim.com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봉하마을로 내려가는 마음이 무겁다. 박근혜 전 대통령,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법처리가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라며 "대통령마다 예외없이 불행해지는 '대통령의 비극'이 이제는 끝나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두 분 대통령을 사랑하고 지지했던 사람들의 아픔을 놔둔 채 국민통합을 얘기할 수는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시대의 아픔을 보듬고 치유해 나가는 일에 성큼 나서주었으면 한다"며 문 대통령을 향해 사실상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두관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주 원내대표가 왜 하필 노무현 대통령 서거 11주년 바로 전날 사면 건의를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은 사면을 건의할 때가 아니라 두 전직 대통령에게 반성과 사과를 촉구할 때"라고 질타했다.

그는 이어 "뇌물과 국정농단이라는 범죄로 감옥 간 두 전직 대통령과 정치검찰의 표적수사와 정치보복으로 운명을 달리한 노무현 대통령을 모두 '불행한 전직 대통령'이라며 한 묶음으로 표현한 것도 매우 유감"이라며 "고인의 불행을 이런 식으로 이용하시는 것은 고인과 상대당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반성없는 사면이 어떤 결과를 가져 오는지 전두환이 똑똑히 보여주고 있다. 또 다시 제2의 전두환을 만들 수 없다"며 "단 한번이라도 제대로 된 청산을 해야 한다. 형이 확정되기도 전에 사면부터 논의되는 것을 보며 자꾸 이승만에 의해 해체당한 반민특위가 생각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0.01.30 kilroy023@newspim.com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