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기남부

[종합]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 집합금지 명령…'사실상 폐쇄'

기사등록 : 2020-05-28 17: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종교·다중이용시설 이어 일반기업에 첫 적용…핀셋규제도 고려

[수원=뉴스핌] 이지은 기자 = 경기도는 부천 쿠팡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대량 발생함에 따라 사실상 영업정지 처분인 2주간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수원=뉴스핌] 이지은 기자 = 28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온라인 생중계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부천 쿠팡 물류센터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2020.05.28 zeunby@newspim.com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8일 긴급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며 "기업활동 전면폐쇄(셧다운)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쿠팡 부천 신선물류센터 2공장은 부천시 신흥로에 위치한 지상 7층 규모의 시설이다. 도는 이곳의 근무자와 방문객 등 4156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 중으로 현재까지 83.3%인 3463명에 대해 검사를 완료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28일 10시 기준 부천 쿠팡물류센터에서는 경기도민 31명을 포함, 전국에서 86명이 집단감염으로 확인됐으며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확진자 수가 증가할 전망이다.

도는 이날부터 2주간 집합금지명령을 시행한다는 내용이 담긴 행정처분서를 쿠팡 물류센터 측에 전달할 계획이다. 행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80조 제7호에 따라 300만원 이하 벌금 등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앞서 종교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린 바 있으나 일반기업에 대해 이와 같이 조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지사는 "확진자 발생 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켰는지 의문을 제기하는 보도가 많았으며 확진자 발생 인지 후에도 수백 명의 관련자가 위험에 장시간 방치돼 위험에 노출됐으며 역학조사에 필요한 배송직원명단 제공이 장시간 지연됐다"라며 해당 조치가 시행된 이유를 공개했다.

그는 "쿠팡과 작업환경이 비슷한 대규모 물류센터가 많다"라며 "자칫 상품 배달 아닌 코로나 배달이라는 최악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언급하며 특정 기업에 대한 폐쇄조치도 염두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렸다.

경기도는 이와 같은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기업에 무작위로 직원을 선택해 검사를 진행하는 풀링검사(표본검사)의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 지사는 코로나 방역과 함께 경제생활과 일살생활을 유지하는 양립전략을 가능하게 하는 핀셋 규제로 특정 업체를 중심으로 통제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천 쿠팡 물류센터를 비롯해 고양 쿠팡물류센터, 서울시 송파구 마켓컬리 등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자 정부도 29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2주간 수도권 공공부문 다중이용시설 운영 중단을 결정했다.

zeunb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