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증권·금융

한국거래소, 사회책임투자채권 전용 세그먼트 오픈

기사등록 : 2020-06-15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SRI채권 전용 정보 제공 포털 개설..."채권 신뢰성 확보"
투자자들도 정보탐색 비용·시간 단축... 투자활성화 기대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한국거래소는 사회책임투자(SRI)채권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회책임투자채권 전용 세그먼트'를 15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SRI(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채권이란 발행자금이 친환경 또는 사회적 이득을 창출하는 사업에 사용되는 채권이다. 녹색채권과 사회적채권, 지속가능채권을 지칭하며 ESG채권, Thematic채권, 사회공헌채권이라는 용어로도 불린다.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한국거래소(KRX)는 15일 오전 서울사옥 대회의실에서 사회책임투자(SRI)채권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회책임투자채권 전용 세그먼트 오픈에 맞춰 SRI채권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외부평가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20.06.15 zunii@newspim.com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그동안 SRI채권에 대한 정보는 발행기관별로 공시해왔다. 이 때문에 투자자들이 관련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종목정보 및 통계를 제공하는 공신력 있는 기관도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한국거래소는 SRI채권에 대한 공신력과 투명성이 확보된 정보 제공을 위해 공적 종합 정보 포털인 SRI채권 전용 세그먼트를 개설했다.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영문 포털도 지원한다.

또 SRI채권 전용 세그먼트 개설에 맞춰 SRI채권시장 활성화를 위해 딜로이트 안진 회계법인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SRI채권 발행기관이 원활하게 외부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식이다.

SRI채권 발행기관이 자금조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향후 3년간 신규상장수수료 및 연부과금을 면제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거래소 측은 "금번 SRI채권 전용 세그먼트 오픈을 통해 국내 SRI채권시장의 활성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RI채권 발행자가 전용 세그먼트에 등록되면 적격 SRI채권임을 공식 인정받아 채권의 신뢰성이 확보되고 국내 채권시장을 통한 안정적인 자금 조달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SRI채권에 대한 표준화된 정보를 집약·제공함으로써 투자자의 정보탐색 비용 및 시간이 절감되며 투자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회책임투자채권 전용 세그먼트 개요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