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세종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 안찬영·이태환·박성수

기사등록 : 2020-06-17 12: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종=뉴스핌] 홍근진 기자 =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 결과를 밝혔다. 상임위원회별 우수의원으로 안찬영·이태환·박성수 의원을 선정하고 의원들의 활동을 'S.E.J.O.N.G-유형'으로 분류해 발표했다.

앞서 연대회의는 시민들과 사회단체활동가 50명으로 모니터링단을 구성하고 지난 2일부터 9일까지 6일 동안 세종시의회와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이번 모니터링은 일반평가(성실성, 참여도, 적극성, 공정성)와 전문평가(피감기관 이해, 자료검토, 질의, 현안이해) 및 기타평가(성과, 미래성) 항목으로 나눠 실시했다.

세종시의회 행복위 행정사무감사 모습.[사진=세종시의회] goongeen@newspim.com

모니터링단은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종합해 위원회별 우수의원으로 행정복지위원회에서 안찬영 의원, 산업건설위원회에 이태환 의원, 교육안전위원회는 박성수 의원을 선정했다.

모니터링단은 시민의 눈에 비친 시의원들의 모습을 'S.E.J.O.N.G-유형'으로 분류해 그럭저럭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한 'S(SOSO)-쏘쏘형'으로 채평석, 이영세, 손현옥, 이순열 의원을 선정했다.

다방면으로 우수하게 감사를 진행한 'E(EXCELLENT)-엑설런트형'에 이태환 의원, 다소 위압적이었지만 날카로운 질문이 돋보이는 'J(JACKKNIFE)-잭나이프형'에는 안찬영, 박성수, 유철규 의원이 뽑혔다.

한 방이 있는 질문을 한 'O(ONESHOT)-원샷형'에 이윤희, 손인수, 임채성, 노종용, 김원식 의원, 실망스러운 모습으로 감사를 진행한 'N(NO)-노답형'에는 박용희, 이재현 의원이 선정됐다.

연대회의는 소속 상임위 위원들과 호흡이 척척 맞는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해 '찐'호흡을 보인 차성호 산업건설위원장과 상병헌 교육안전위원장은 'G(GROUP)-그룹형'으로 분류했다.

연대회의는 지난해에 비해 올해 행정사무감사가 밤 늦게까지 진행되고 적극적인 질문이 많았으며 자료를 충분히 검토하고 문제를 지적한 점 등이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여전히 일회성 질문과 대안 제시가 없는 점, 당일 자료 요구가 많고 해당 직원에 전화하거나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해소될 사안을 질의한 점 등은 아쉬움이 남는다고 덧붙였다.

피감기관에 대한 평가는 작년과 대체로 다르지 않아 자료 준비가 미흡하고 업무 이해도가 낮아 전문성도 부족하며 행감만 피하고 보자는 식의 면피성 답변이 많았다는 평가다.

연대회의는 이번 행정사무감사 모니터단 활동 결과를 토대로 세종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제안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세종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연대회의에는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YMCA, 세종YWCA, 세종교육희망네트워크, (사)세종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사)세종여성, 세종환경운동연합, 참교육학부모회세종지부 등 8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goongeen@newspim.com

CES 2025 참관단 모집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