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통일부 "北, 대남 삐라·확성기 비생산적 적대행위…속히 중단해야"

기사등록 : 2020-06-23 11: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남 확성기 설치, 판문점 선언 위반으로 가는 길"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통일부는 23일 북한의 대남삐라 살포와 대남확성기 방송 재개 움직임을 '비생산적인 적대행위'로 규정하며 속히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대남삐라와 대남확성기 등으로 인해서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내용들이 위반돼 가는 모습들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그러면서 "하루 빨리 서로 비생산적인 적대행위를 중단하고 한반도 평화 증진을 위해 남과 북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지난 2018년 5월 1일 오후 경기도 파주 육군 9사단 교하소초에서 병사들이 임진강변에 설치된 대북 심리전 확성기 방송시설을 철거하고 있다. 2018.05.01

군 소식통 등에 따르면 북한은 전날부터 비무장지대(DMZ) 곳곳에 판문점 선언에 따라 철거했던 대남 확성기를 설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내용을 담은 대남전단 1200만장을 곧 살포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은 북한이 대남 확성기 방송 재개까지 준비중인 것이다.

아울러 통일부 당국자는 "하지 않은 (대남 확성기 방송) 행동까지는 위반으로 볼 수 없다"면서도 "확성기 용도를 생각하면 이를 재설치 하는 것은 위반으로 가는 길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일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만약 (북한이) 확성기 방송을 시작한다면 정부는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다만 아직은 그런 예고 행동만 있고 실시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미리 예상해서 유감을 표명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예고한 대남전단 살포 시점에 대해서는 "대남전단을 언제 어떻게 보낼 건지에 대해서는 정부가 특정할 수 없다"고만 말했다.

한편 남북관계가 냉온탕을 오가며 정부는 1963년부터 대북 확성기 방송의 중단과 재개를 반복해 왔다.

노무현 정부 시기인 2004년에는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 결과로 확성기 방송을 중단하고 시설도 철거했지만, 이명박 정부 들어 2010년에 천안함 피격사건에 대한 대응조치로 재설치 한 바 있다.

2016년 박근혜 정부 시기에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조치의 일환으로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했다.

현재 군 당국은 북한이 대남 확성기 방송을 재개한다면 대북 확성기 방송으로 맞대응을 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