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종합] 통일부 "박상학 살포 삐라, 北에 안 가…주거지 강력 단속"

기사등록 : 2020-06-23 18: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유북한운동연합 "풍선 20개·전단 50만장 살포" 주장
통일부 "신뢰도 낮아…풍선 1개 분량 헬륨가스 구매"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통일부는 23일 탈북민 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전날 대북전단 50만장을 기습 살포했다는 주장은 신뢰도가 낮으며 북한으로 넘어간 전단은 없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관계기관을 통해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사무실·주거지에 대해 강력하게 단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박상학 대표는 22일 밤 파주에서 관련자들을 통해 대형 풍선 20개를 이용해 전단 50만장을 살포했다고 주장했으나 정황상 신뢰도가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탈북민 단체 자유북한운동엽합은 23일 "22일 밤 11~12시께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6·25 참상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대북전단 50만장과 '진짜 용 된 나라 대한민국' 소책자 500권, 1달러 지폐 2000장, SD카드 1000개를 20개의 대형애드벌룬으로 북한에 기습 살포했다"고 주장했다.[사진=자유북한운동연합]

이에 앞서 박상학 대표는 이날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6명의 회원들이 전날 밤 11~12시께 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덕은리에서 '6·25 참성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대북전단 50만장을 20개의 '풍선'으로 북한에 기습살포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풍선에는 '진짜 용 된 나라 대한민국'이라는 제목의 소책자 500권, 1달러 지폐 2000장, SD카드 1000개도 담겼다고 했다.

하지만 통일부는 일련의 주장이 거짓일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이미 경찰도 이날 오전 10시께 강원도 홍천에서 자유북한운동연합이 살포한 2~3m짜리 풍선이 현지 주민에 의해 발견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홍천에서 발견된 풍선에는 박상학 측에서 주장한 소책자, 달러 지폐, SD카드 등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아울러 북측으로 넘어간 대북전단은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박상학 측의 준비물자 구매내역, 22~23일 풍향 등 제반 상황을 감안할 때 북측 지역으로 이동된 전단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상학 측은 경찰이 풍선 부양용 수소가스를 압수하는 등 강화된 단속으로 수소가스 확보가 어려워지자, 풍선 1개를 부양할 수 있는 수준의 헬륨가스를 구매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일부는 대북전단·물품 등 살포에 엄정 대응한다는 입장에 따라, 경찰·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24시간 감시체제를 가동해 왔다. 촘촘한 단속·감시 속에 50만장을 살포할 수 있는 헬륨가스 구매는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통일부는 이어 "정부는 박상학 측이 대북전단과 물품 등 살포 시도를 지속하고, 허위 사실로 남북간 긴장을 고조시키고 지역주민들의 생명·안전을 위협한데 대해 엄중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관계기관은 박상학 측의 사무실 ·주거지에 대해 강력하게 단속할 것"이라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최근 대북전단에 반발하며 개성 남북공동연락소 폭파라는 '초강수' 카드를 꺼내들었다. 또한 ▲개성공단 완전 철거 ▲9·19 남북군사분야 합의서 파기도 언급한 상황이다.

아울러 한국의 합동참모본부 격인 총참모부는 이른바 '4대 군사 행동'인 ▲접경지 군사훈련 재개 ▲감시초소(GP) 복원 ▲대남전단 살포 ▲금강산관광지구·개성공단 병력 진출 등을 예고하기도 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