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코로나19] 트럼프 "2차 재난지원금 곧 발표"...공화당·백악관은 분열

기사등록 : 2020-06-24 10: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므누신 재무장관, 추가 재난지원금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
커들로 NEC위원장 회의적 "부채 늘고 은행 잔고만 쌓여"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차 재난지원금을 포함한 코로나19(COVID-19) 경기부양 패키지 법안이 이르면 다음 주, 늦어도 수주 안에 의회서 통과될 것이라고 장담한 가운데, 정작 공화당 지도부와 일부 백악관 관리들은 추가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워싱턴포스트(WP)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백악관. 2020.06.21 [사진=로이터 뉴스핌]

전날 트럼프 대통령은 스크립스 네트워크(Scripps)와 인터뷰에서 자신은 추가 재난지원급 지급에 찬성하며 내달 중으로 의회에서 이를 포함한 추가 경기부양 패키지안이 상정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우선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미국민들에게 추가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두 명의 백악관 내부 소식통들에 따르면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고 주장해왔다는 것이다.

최근 공화당 상원의원들과 가진 정책 논의 오찬에서 그는 지난 3월 지급된 재난지원금이 미 경제에 좋은 영향을 끼쳤다며 만족해 했다는 후문이다. 당시 합석했던 빌 카시디 공화당 상원의원은 "국내 일정 중 사람들이 그에게 다가와 (재난지원금에) 감사를 표했다고 말했다. 지원금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연 소득 7만5000달러 이하 성인에게 최대 1200달러(147만원)짜리 수표(check)를 지급하고 자녀 한 명 당 500달러를 추가로 지급한다는 내용의 경기부양안에 서명한 바 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정책 고문인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1차 지원금을 받은 사람들에게 또 지원금을 주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다. 약 1억6000만명 모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기 보단 실직자 등 당장 돈을 필요로 하는 특정 인구에게 지원금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보수적인 백악관 관리들과 공화당 지도부 의원들도 2차 재난지원 수표 지급에 반대하고 있다. 엄청난 규모의 정부의 추가 지출은 국가 부채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또 미국민의 저축 규모가 커지고 있는데, 재난지원금이 미 경제에 쓰이기 보다 은행 현금 보유고만 늘리는 일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이에 마이크 라운즈 공화당 상원의원과 미트 롬니 상원의원은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대신 중소기업들을 위한 급여보호프로그램(PPP)을 추가로 제공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실업급여를 지난 3월 승인된 규모 보다 낮은 수준으로 연장하는 것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백악관 내부, 공화당 지도부 사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면서 7월 안에 추가 경기부양 패키지안이 의회서 가결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지난 5월 15일 하원에서는 미 가정 당 최대 6000달러의 재난지원급을 지급하는 2차 재난지원금 내용이 담긴 경기부양안을 가결시켰지만 상원은 아직 이를 본 회의에 상정하지 않았다. 오는 7월 중으로 상원에서 논의될 전망이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