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미 3대은행, 2분기 코로나19 대손충당금 34조원 설정

기사등록 : 2020-07-15 14: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더 많은 충당금 쌓아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JP모간체이스, 웰스파고, 씨티그룹 등 미국 3개 대형은행들이 코로나19(COVID-19)에 따른 대손충당금으로 총280억달러(약34조원)을 설정했다. 코로나19 쇼크로 회수하지 못할 수도 있는 대출이 이 수준에 이른다는 것으로 이는 지난 금융위기때 보다 더 큰 규모이다.

14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대규모 대손충당금으로 인해 웰스파고는 분기 손실을 기록했고, JP모간과 씨티그룹은 순익이 급감했다. JP모간체이스, 웰스파고, 씨티그룹는 각각 106억달러, 95억달러, 80억달러씩 총280억달러의 대손충당금을 설정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쇼크로 회수하지 못할 수도 있는 대출이 이 수준에 이른다는 것으로 이는 지난 금융위기때 보다 더 큰 규모이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간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분기에 사상최대 규모인 105억달러 대출 손실이 예상된다"면서 "경제상황이 악화하면 규모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JP모간이 최악의 경우도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이먼은 "구체적인 규모가 어떻게 될지는 여전히 모른다"면서 "지금의 경기침체는 일반적인 것과는 다르다"고 강조했다.

대손충당금으로 인해 JP모간의 순익은 전년동기비 51% 줄어든 47억달러에 그쳤다.

씨티그릅 역시 대규모 대손충당금 여파로 분기순익이 1년 전에 비해 73% 급감한 13억달러로 추락했다.

다만 JP모건과 씨티그룹은 채권부문에서 높은 수익으로 대손충당금 충격을 일부 흡수했다.

JP모간은 채권부문 수익이 99% 폭증해 거의 두 배 가까이 늘었고, 씨티 역시 채권부문에서 수익이 60% 가까이 증가했다.

반면 투자은행 부문이 이들 두 은행에 못미치는 웰스파고는 충격을 흡수해 줄 완충 장치가 없어 여파가 컸다. 그 결과 24억 순손실을 냈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첫 분기 순손실이다. 지난해에는 65억달러 순익을 거뒀지만 코로나19로 상황이 역전됐다.

웰스파고 CEO 찰스 샤프는 "2분기 실적과 배당 감소는 극도로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웰스파고는 대손충당금을 95억달러를 설정했다.

이들 은행의 이익감소의 또 다른 원인은 순이자마진의 하락이다. 제로금리의 영향으로 이 은행들의 순이자마진도 전년 동기 2.6%에서 이번 분기에 2.1%로 하락했다.

웰스 파고 [사진=로이터 뉴스핌]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