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코로나19] 중대본 "수도권 아직 안정화 아냐...깜깜이 확진자 역학조사 결과 주시"

기사등록 : 2020-07-16 11: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정부가 수도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감소세에 있지만 감염경로가 불분명한 확진자로부터 언제든 집단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며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말 것을 당부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개최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백브리핑에서 "수도권의 경우 대전에 비해 비교적 안정됐다. 그동안 산발적 감염이 여러 군데 발생했는데 원인을 알 수 없는 감염경로가 있었다"며 "오늘(16일) 발생한 확진자 중에서도 감염경로 미상 확진자가 있어 향후 확진자의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산발적 집단감염이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사진=보건복지부]

 

윤 방역총괄반장은 "그럼에도 큰 규모의 집단감염이 잡혀가고 있으며 지나칠 정도의 검사를 통해 잠재 환자를 잡아낸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다"며 "코로나19의 특성상 무증상 감염이 존재하기 때문에 계속 역학조사나 모니터링을 통해 추이를 지속 감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도 "최근 집단감염 건수 자체가 많이 줄어들었다. 수도권 주민이 위험한 곳의 특성을 이해하고 마스크 착용과 밀접, 밀집, 밀폐 등 3밀 공간에서 행동을 조심하지 않았을까 생각된다"며 "집단감염이 줄어들다보니 방역당국이 추적하는 것도 용이하다"고 말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지금의 추이가 이어지고 상황이 안정되면 교회에 내려졌던 방역수칙 의무화도 보다 자율적으로 전환하는 방향을 빠르게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계속 수칙을 잘 준수해 빠르게 안정화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호흡기전담 클리닉, 연말까지 시군구당 1개소 설치 계획

정부가 추진 중인 호흡기전담 클리닉에 대해서는 연말까지 시군구당 1개소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병상 500개를 연말까지 추가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호흡기전담 클리닉의 경우 3차 추경 예산이 통과돼 지자체 국고보조금 교부 절차가 진행 중"이라며 "연말까지 가급적 시군구당 1개소를 설치하는 쪽으로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중증환자 치료병상 관련 국가치료음압병상의 경우 예산이 이미 확보돼 추진되고 있다"며 "중증치료병상이나 국립대병원 치료병상 예산도 교부될 예정으로 8월부터는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치료격리병상, 중증치료병상, 국립대병원 병상까지 합쳐 500개를 연말까지 확보할 계획"이라며 "국가치료병상은 7월말까지 85병상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중증치료병상 270개, 국립대병원 음압병상 150병상 수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ori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