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민주노총, '노사정 합의안' 부결…김명환 사퇴 수순

기사등록 : 2020-07-23 21: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명환 위원장 24일 입장 밝힐 예정

[서울=뉴스핌] 이정화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합의안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에서 최종적으로 부결됐다.

민주노총은 23일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이날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한 노사정 합의안 찬반 투표 결과 투표 인원 1311명(재적인원 1479명) 중 찬성 499명(38.27%), 반대 805명(61.73%)으로 부결됐다고 밝혔다. 무효는 7명이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2일 오후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 노사정 합의를 반대하는 비정규직 조합원 등의 항의를 뚫고 참석하고 있다. 2020.07.02 alwaysame@newspim.com

민주노총 규약상 대의원대회는 조합원 총회 다음가는 의결 기구다.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소집할 수 있으며, 조합원 500명당 1명꼴로 선출한 대의원으로 구성된다.

민주노총은 노사정 합의안 승인을 두고 극심한 내홍에 시달렸다. 노사정 합의안엔 고용유지 지원제도 확충, 특별고용지원업종 기간 연장 및 추가 지정, 고용유지 지원제도 사각지대 축소,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간 협업 강화, 고용유지를 위한 노사의 고통 분담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노사정 대화는 지난 4월 김명환 위원장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민주노총 참여로 22년 만에 한자리에 모인 노사정은 고용유지 노력 등을 내용으로 하는 합의안을 도출하고 협약식을 개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민주노총 내부 노사정 합의안 반대파가 김 위원장의 협약식 참석을 막아서면서 노사정 합의는 무산됐다. 이후 지난 2~3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노사정 합의안 추인 논의가 진행됐지만, 반대 여론이 과반수를 넘기면서 합의가 불발됐다.

노사정 합의안이 최종적으로 부결되면서 김명환 위원장은 사퇴수순을 밟을 전망이다. 앞서 김 위원장은 대의원대회에서 합의안 승인이 무산될 경우 선출직 집행부와 함께 사퇴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24일 오후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거취를 포함한 일정을 밝힐 예정이다.

 

cle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