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박지원 "6·15 남북정상회담 대북송금, 나는 관련되지 않았다"

기사등록 : 2020-07-27 12: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대가 7대 사업 대가로 지불했다는 것은 밝혀진 사실"
"특사 갔을 때 북한이 요구했지만 단호히 거부"

[서울=뉴스핌] 채송무 김현우 송기욱 기자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 대북송금 혐의로 옥고를 치른 것과 관련해 "나는 관련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박 후보자는 27일 국회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에서 "제가 2000년 대북 특사를 하면서 대북송금으로 옥고를 치른 적이 있다"라며 "그런 잘못된 일을 또 할 것인가에 대한 염려도 있지만, 2000년 6·15 정상회담 당시 5억 달러 중에 정부 돈은 1달러도 안 들어갔다"고 해명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열린 본인의 인사청문회에서 미소를 짓고 있다. 2020.07.27 kilroy023@newspim.com

박 후보자는 "현대가 금강산 관광 등 7대 사업의 대가로 이를 지불했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사법적으로 밝혀진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나는 현대가 북한으로 송금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계좌를 활용했다는 혐의로 판결을 받았지만, 저는 어떤 계좌를 통해 현대가 북한으로 송금했다는 것을 모르는 사실"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염려하는 일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조태용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문에서도 "저는 북한에 불법 송금하지 않았다"며 "개입하지 않았고, 대북 특사를 할 때도 북한에서 그런 요구를 했을 때 단호히 거부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런 문제는 현대에서 7대 사업의 대가로 한 것인데 대법원 확정 판결이 있었지만, 송금을 국정원 계좌를 통해 옮기는 것은 알 수 없었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지난 2000년 당시 대북 특사로 활동하면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역사상 첫 남북정상회담 성사에 기여했다.

그러나 이후 현대그룹이 북한에 4억5000만달러를 국정원 계좌를 통해 보낸 사실이 드러났고, 이 중 남북정상회담에 관련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금 1억달러가 포함돼 있다는 결론이 내려지면서 2003년 6월 18일 불법 대북송금 사건과 직권남용, 외국환거래법 및 남북교류협력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

박 후보자는 이후 2007년 2월 9일 사면까지 구속집행정지와 재구속을 반복하며 고초를 겪었다.

박 후보자가 국정원장 후보로 인사청문회를 거치면서 야당 의원들은 친북 성향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