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서울시 "인권위 직권조사 적극 협조, 여가부 현장점검 결과도 수용"

기사등록 : 2020-07-30 16: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가부 현장조사 결과에 "수용 후 반영"
인권위 직권조사 결정에도 "적극 협조할 것"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서울시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둘러싼 성추행 의혹과 관련, 피해자 보호방안이 미흡했다는 여가부 현장점검 결과를 수용한다고 밝혔다. 이날 결정된 인권위 직권조사에 대해서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서울시는 30일 입장문을 통해 "여가부가 현장점검을 통해 지적한 주요 개선요청사항을 겸허히 수용하고 향후 개선대책 수립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22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브리핑실에서 피해자 지원 단체 2차 기자회견에 대한 서울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앞서 이날 오전 한국여성의전화와 한국성폭력 상담소 등 피해자 지원 단체는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2020.07.22 alwaysame@newspim.com

앞서 여가부는 이날 오전 배포한 서울시 성희롱·성폭력 방지조치 현장점검(28~29일) 결과를 통해 서울시가 피해자를 위한 구체적인 보호 및 지원방안은 마련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고 공개한바 있다.

특히 여가부는 서울시의 시스템이 피해자 입장에서 너무 복잡하며 정보 유출로 인한 2차 피해 유려도 있다며 종합적인 한계를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서울시는 여가부 지적을 상당 부분 수용한다면서도 "피해자를 특정할 경우 신분 노출 위험과 2차 피해 우려가 있어 피해자 보호 차원에서 직접 접촉을 하지 않고 있을 뿐 다각도의 측면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며 특정 사안에 대해서는 해명을 내놓았다.

또한 27개 성폭력피해자지원시설 시설운영과 사업비 지원을 통해 피해자에게 상담과 정신적 치료 지원, 심신 및 정서회복을 위한 치료회복 프로그램 지원, 법률지원 등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피해자를 보호 및 지원하고 있는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도 지원시설에 포함되는만큼 종합적인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는 반발하는 모양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 오전 결정된 인권위 직권조사에 대해서도 적극 협조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서울시는 "지난 15일 1차 서울시 브리핑에서 밝힌 바와 같이 피해자가 고용상 불이익과 2차 피해 없이 서울시 공무원으로 복귀해 일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며 "하루속히 진실이 규명될 수 있도록 국가인권위원회 직권조사에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