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네이버랩스가 서울시 전역 4차로 이상 주요 도로를 정밀 데이터화한 로드 레이아웃 지도를 6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로드 레이아웃 지도는 서울시 전역 2092km 길이의 도로를 대상으로 한다. 노면 기호를 포함해 차선 단위 수준의 세밀한 정보를 담고 있어 내비게이션은 물론 자율주행기술에 이르기까지 활용도가 높다는 게 네이버랩스 측 설명이다.
[서울=뉴스핌] 정윤영 기자 = 네이버랩스가 서울시 전역 4차선 이상 주요 도로를 정밀 데이터화한 로드 레이아웃 지도를 6일 공개했다. [제공=네이버랩스] 2020.08.06 yoonge93@newspim.com |
네이버랩스는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활용해 보다 정확한 도로 정보 데이터를 확보했다. 또 노면기호 분류 작업을 자동화해 제작 시간과 비용을 절감했다.
네이버랩스는 고정밀지도가 자율주행차량이나 로봇이 실외 공간에서 이동할 때 두뇌와 센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자율주행그룹 부문장은 "대규모 도시 단위의 3D 모델링과 HD맵을 제작할 수 있는 네이버랩스의 독보적인 기술 역량 수준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에서도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자율주행기술을 선도하는 기술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기술 고도화와 함께 제도 등 저변 확대를 위한 업계의 노력에도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yoonge93@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