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카카오게임즈 58조' 부동자금, 연말까지 증시로 몰릴 듯

기사등록 : 2020-09-04 15: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잠자고 있던 단기 부동자금 1174.5조, 증시로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 속 코스피 신고점 예상"

[서울=뉴스핌] 백지현 기자 = SK바이오팜에 이어 카카오게임즈 공모에서 청약 증거금 기록이 연이어 깨지자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시장에서는 증시 열풍의 원인으로 부동자금을 꼽고 있다. 저금리와 경기 부진 장기화로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채 잠자고 있던 돈이 증시로 쏠리기 시작했다는 해석이다. 전문가들은 당국이 완화적 통화정책 노선을 변경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연내 코스피가 사상 최고가를 달성할 가능성을 점쳤다.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마감일인 2일 서울 여의도 한국투자증권 본사 영업부에서 투자자들이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투자증권]

4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 일반 공모 청약에 58조5542억원이 몰리면서 흥행에 성공했다. 지난 6월 SK바이오팜 공모 당시 30조원9899억원의 두 배를 넘어서며 청약 증거금 기록을 새로 썼다.

이는 2분기 경제성장률이 -3.2%로 금융위기였던 2008년 4분기 이후 사상 최악의 성적을 낸 것과 상반된 모습이다. 실물 경기 회복은 더디지만 금융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을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이른바 '디커플링'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투자자예탁금은 8월말 기준 61억원으로 전월대비 13억원 증가했다.

증시 열풍을 이끄는 자금의 출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빠르게 쌓여온 부동자금으로 추정된다. 부동자금은 장기로 묶여있는 돈이 아니기 때문에 현금화가 용이해 자산시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한은에 따르면 현금통화, 요구불예금,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 머니마켓펀드(MMF), 종합자산관리계좌(CMA) 등 단기 부동자금은 원계열 평잔 기준으로 1174조5000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찍었다. 

이처럼 부동자금이 잔뜩 쌓인 이유는 당국이 코로나19 경기 충격에 대응해 상당한 유동성을 살포했지만 정작 소비나 생산활동에 투입되지 않아 돈이 돌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예금 회전율은 1~6월 평균 17.8회로 통계 편제 이후 가장 낮은 수준에 도달했다. 

한편, 개인투자자들은 여유자금을 활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신용대출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면서 시중 유동성은 더 늘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6월말 SK바이오팜 관련해 30조원 정도가 청약증거금으로 몰렸고, 이중 일정비율은 신용대출을 통해 금을 조달해온 것으로 모니터링 됐다"며 "전례를 비쳐 이번 카카오게임즈 공모에서도 상당한 증거금이 몰렸다고 하니 (신용대출로 조달했을) 가능성은 있지만 다음주 정확한 수치를 확인해봐야 알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통 대출을 받은 돈을 묶어 두는게 아니라 은행 수시입출금 통장이나 증권사 CMA 통장에 돈을 파킹해두는 경우가 많다. 결국 주가 상승 및 주식 거래량 증가→주식 투자금 수요에 따른 대출 증가→시중 통화량 증가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다. 가계 및 비영리단체 보유 통화량 증가폭은 3월 1조6000억원, 4월 7조3000억원, 5월 15조1000억원 늘었으며 6월 한달새 16조9000억원 증가했다.

황세운 상명대학교 DnA랩 객원연구위원은 "통화정책 기조가 바뀔 가능성은 제로(0)에 가깝고 미국 등 주요국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올해 안으로 부동산으로 자금이 많이 빠져나가긴 어렵다"며 "가장 큰 자금 유입처는 연말까지 꾸준히 성장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연내 코스피가 신고점을 수립할 수 있다는 관측까지 나오자 일각에서는 버블 형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한은 금통위원들도 이에 대한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7월 열린 제 15차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록을 살펴보면 한 금통위원은 "최근 들어 협의통화(M1·현금통화와 요구불예금, 수시입출식 저축성예금)을 중심으로 시중유동성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주식시장과 주택시장에서의 거래금액이 급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위원 역시 "가계의 통화량 보유와 주식시장, 주택시장 등 자산시장 간의 관계에 대해 심도 있게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lovus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