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얼어붙은 기업 공채]④ 하반기 채용문 연 삼성·SK, '서류 탈락' 피하려면

기사등록 : 2020-09-09 11: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류전형이 1차 관문…자신만의 컬러가 드러나야
삼성전자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가"
하이닉스 "끈질기게 목표를 성취한 경험을 서술"

[편집자주] 올해 국내 기업들의 공개채용(공채) 규모가 축소되고 있습니다. 장기화되는 경기 위축과 코로나19 팬데믹 여파 때문인데요. 채용규모는 축소되고 있지만 그래도 삼성전자, SK, 포스코 등 국내 굴지의 기업들 하반기 공채는 이제 막 시작됐습니다. 무엇이 바뀌었고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종합뉴스통신 <뉴스핌>이 하반기 기업 공채 분위기와 기업들의 채용 트렌드를 짚어보는 [얼어붙은 기업 공채] 기획시리즈를 준비했습니다.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재계 맏형격인 삼성전자는 매년 6000~7000명을 선발, 올 하반기에도 3000명 이상을 모집할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는 대졸 신입 기준 매년 1000명 이상을 선발해 왔다. 올 하반기에도 500명 이상을 모집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IT 시장에서 K-반도체의 활약이 두드러지면서 열정과 도전의식을 겸비한 취준생들의 관심도 어느 때보다 뜨겁다.

삼성이 제시한 인재상은 열정(passion) 창의혁신(creativity), 인간미·도덕성(integrity) 3가지다. SK는 '경영철학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를 실천하는 인재'를 제안했다.

기업별로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충분히 이해하고 지원서를 작성할 것을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9일 삼성그룹 채용사이트에 따르면 삼성 계열사 20곳이 올해 하반기 신입사원을 채용한다.

삼성전자의 경우 소비자가전/무선(CE/IM) 부문의 경우 8개 직무로 나눠 선발하고 반도체(DS) 부분은 총 7개 직무로 분류해 선발한다. SK하이닉스의 경우 9개 분야로 나눠 신입 직원을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2021년 2월 이전 졸업 또는 졸업 예정자로 양사는 공식적으로 연령 제한을 폐지했다. 다만 과거와 같이 누구나 필기전형에 응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삼성은 2015년 하반기 공채부터 채용제도를 전면 개편, 서류 전형인 직무적합성평가를 통해 지원자를 1차적으로 걸러내 삼성직무적성검사(GSAT) 응시자격을 부여한다. SK 역시 서류전형을 통과해야 필기전형(SKCT)에 도전할 수 있다.

삼성그룹은 직무적합성평가와 관련해 '지원서에 작성하는 전공과목 이수내역과 직무관련 활동경험, 에세이 등을 통해 지원자가 해당직무에 대한 역량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성취한 내용을 본다'고 설명한다.

삼성전자 채용 절차<출처=삼성 채용 홈페이지>

직무적합성평가는 크게 본인의 직무관련 경력과 대내외 활동을 간략히 서술하는 분야와 자소서로 이뤄졌다.

자소서는 올해 상반기의 경우 총 7개 항목으로 이뤄졌다. 모든 직무 공통적으로 ▲취미/ 특기 ▲존경인물 ▲존경이유를 간략히 서술한다.

이어서 ▲삼성전자 지원동기 및 이루고 싶은 꿈 ▲본인의 성장과정 ▲특정 사회이슈에 대한 견해를 에세이 형태로 서술해야 한다.

마지막 에세이 문항의 경우 지원 직무 별로 차이가 있는데 영업·마케팅 직군의 경우 본인의 경험 중 지원 직무와 관련이 있는 분야에서 본인의 도전적 경험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이공계가 통상 지원하는 개발 부문의 경우 해당 직무 관련 전문지식과 경험을 제시해야 한다. 예컨대 심화전공·프로젝트·논문·공모전 경험 등이다.

특히 삼성전자의 DS 부문은 지원 직무와 관련해 지원자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요구하므로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게다가 직무 에세이는 직무역량 면접에서도 중요한 기초 자료다. 직무 에세이 내용에 따라 면접의 분위기와 방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인사팀 근무 경험이 있는 한 삼성전자 직원은 "면접관이 자기소개서를 읽고 나면 지원자에 대해 호기심이 생기고 관심이 가야 좋다"며 "자기소개서에 나온 내용에 대해 면접관이 질문하면 지원자도 답하기가 편하지만, 자기소개서가 매력적이지 않으면 일반적인 시사 질문을 던지기 때문에 자신을 어필하기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의 경우 에세이에서 도전적 경험을 서술할 것을 요구하는 비중이 보다 높다. SK하이닉스의 상반기 자소서 항목을 보면 ▲끈질기게 목표를 성취한 경험 ▲새로운 아이디어 도입 경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 ▲팀웍 경험 등에 대해 700~1000자로 서술할 것을 요구했다.

취업 컨설팅 전문가들은 직무와 관련된 전문 능력을 구체적으로 잘 서술하고 동시에 자신만의 색채가 빛을 발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소서 완성을 위해 반드시 남이 경험하지 못 했던 특별한 경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한 취업 컨설팅 전문가는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했어도 상품의 입고 출고를 어떻게 관리했는지, 영업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자신이 이해한 것을 잘 설명하면 된다"고 말했다.

또 "공모전에 떨어졌다 해도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으며, 이후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발전시켰는지 이것이 입사 후 업무에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가를 서술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