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배터리데이] 車업계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차, 법·제도·윤리 난제 투성이"

기사등록 : 2020-09-23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BMW·벤츠 등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 기술 이미 확보
제도·인프라 미비로 구현 못해…윤리·안전성 논의도 미성숙

[서울=뉴스핌] 강명연 기자 = 조만간 완전자율주행차를 선보이겠다는 미국 테슬라의 발표에 대해 국내 수입차 업체 등 관련업계는 법규는 물론 윤리, 안전 문제 등의 여러 측면에서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22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 프리몬트 공장에서 열린 '배터리 데이'에서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를 한 달 뒤에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핌=김나래 기자] 2020.09.23 ticktock0326@newspim.com

그는 "이번 공개는 베타 서비스로 진행되며, 소비자들은 출시 이후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레벨3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받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서비스를 5단계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차 업계는 테슬라의 청사진에 대해 완전자율주행차 시장이 본격화하기에는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평가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 대부분 이미 관련 기술을 확보했지만 완전자율주행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적인 논의가 아직 성숙하지 않아 상용화 시점을 점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완전자율주행차가 실제 도로에서 운행되려면 신호체계 연동이나 일반 차들과의 충돌 가능성 등 해결돼야 할 문제가 많다"며 "대부분 업체들이 자체 시험장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단계별로 출시하는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했다.

실제로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이미 운전자가 필요 없는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제도나 관련 인프라 부족으로 상용화 시점을 미루고 있다.

지난 2일 올라 랄레니우스 벤츠 회장은 '더 뉴 S클래스'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에서 "이번 신차에 레벨3 수준에 근접한 자율주행을 실현했고, 세계 최초의 레벨 4 시스템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면서도 "해당 시스템을 차에 장착했지만 교통 인프라와 관련 법규 문제로 소비자가 실제 기술을 경험하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완전자율주행차 보급이 본격화하기 위해서는 윤리적인 문제도 풀어야 할 숙제 중 하나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사고가 날 위험성이 있는 상황에서 양쪽에 아기와 노인이 있다면 어느 쪽으로 핸들을 돌려야 할지, 차가 의사결정을 할 경우 완성차 업체에 책임이 있는지 운전자에게도 책임이 있는지 등 윤리적인 판단이 필요한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아직 이런 문제들에 대해 사회적인 합의에 이를 만큼 논의가 성숙하지 않은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말했다.

완전자율주행 기술의 안전성이 아직 담보되지 않은 점도 차 업계가 테슬라의 발표를 시기상조라고 보는 부분이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업체들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가 안전성이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에 대해 일정부분 보수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다"며 "어느정도 자율주행이 안전하다는 인식이 생겨야만 본격적인 도입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unsa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