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종합] 서울·부산·전북·전남서 105명 '상온 노출' 백신 접종…"이상 사례 보고 없어"

기사등록 : 2020-09-25 15: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박다영 기자 = 유통 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이 서울·부산·전북·전남 지역에서 105명에게 접종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접종 이후 아직 이상 반응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5일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서울, 부산, 전북, 전남 지역에서 13세 이상 105명이 상온 노출 백신을 접종받았다"며 "현재까지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와 백신 조달계약을 맺은 신성약품이 578만명 접종분을 유통 과정에서 상온에 노출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사진=윤창빈 사진기자]

◆ 질병청, 콜드체인 유지 여부 확인 중

질병청이 현장 조사를 실시해 입·출고, 보관, 납품 과정 중 콜드체인이 제대로 유지됐는지를 조사한 결과, 신성약품의 백신 보관 냉장창고는 기준 온도 4~6℃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콜드체인은 상품을 낮은 온도(통상 섭씨 2℃∼8℃)로 유지해 배송하는 저온 유통방식이다. 배송에 사용된 냉장차량에는 자동온도기록장치가 부착돼 있었다.

배송 중 일부 지역 도로에서 1톤 냉장트럭으로 백신을 소분하고 분류하는 도중에 백신이 상온 노출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질병청은 배송차량의 자동온도 기록지, 운송 소요시간, 운송 과정 등 콜드체인 자료를 확보해 분석 중이며, 유통 품질관리 기준을 준수했는지 확인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체에 의뢰해 상온에 노출된 백신의 품질검사도 진행 중이다. 식약처는 백신의 효력을 확인하기 위해 항원단백질 함량시험,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발열시험 등 백신의 품질확인에 필요한 항목을 검사하고 있으며, 검사는 약 2주가 걸린다.

1차 검사는 상온 노출이 의심되는 백신(5개 지역, 5개 로트, 750도즈)에 대해 진행 중으로, 냉장유통조사 결과를 토대로 상온 노출이 추정되는 제품을 2차로 확대해 검사할 예정이다.

◆ 정은경 "과도하게 불안해하시지 말아달라"

질병청은 백신이 상온에 노출된 사실을 확인한 이후 해당 물량의 로트(1회에 생산되는 제품 단위) 번호를 파악해 보건소와 의료기관에 국가 예방접종 사업을 사용하지 않도록 안내했다.

정 청장은 "의료기관이 개별적으로 구매한 물량과 정부 조달물량을 분리해 적정 온도 유지 등 보관을 철저히 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상온 노출 백신 접종의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부작용은 아직 보고되지 않고 있다"며 "다만, 대부분 백신의 안전성에서 제일 문제가 되는 접종 후 알레르기와 2~3일 내 나타나는 발열, 발적 등 이상반응인데, 이 반응이 발생하는 기간을 감안해 모니터링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정 청장은 "국민들께서 너무 과도하게 불안해하시지 말았으면 한다"며 "최대한 효력과 안전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백신에 대해 조사하고 검토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만 12세 이하 어린이·임산부 대상 독감 백신 무료 접종 재개

만 12세 이하 어린이와 임산부 대상 독감 백신 무료 접종 사업은 이날부터 재개된다.

이 사업에 쓰이는 백신은 유료 접종 백신과 동일하게 의료기관이 개별적으로 구매한 후 백신 비용을 청구하기 때문에 정부 조달물량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접종 대상인 만 12세 이하 어린이 및 임신부는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질병청이 운영하는 예방접종 도우미 홈페이지나 예방접종도우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병·의원에 접종 예약을 할 수 있다.

정 청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백신 조사 및 품질검사를 완료하고 신속·투명하게 진행상황을 국민과 의료기관에 알리고 국가 예방접종 사업이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allzer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