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지자체

[청와대통신] 文대통령, 오늘 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지역 뉴딜 방안 모색

기사등록 : 2020-10-13 05: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역 뉴딜 사업계획 발표 및 정부 지원 방안 논의
"정부, 지방채 추가 발행 지원·제도 개선 등 검토"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개최한다. 이 자리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 이후 처음으로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모여 지역 뉴딜 활성화를 위한 중앙과 지방 간 협조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청와대 영빈관에서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한국판 뉴딜의 전국적 확산, 즉 지역 뉴딜을 위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인사말 하고 있다. [사진 = 청와대]

청와대에 따르면 정부에서는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최기영 과학기술정부통신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비롯해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또 여당에서는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한정애 정책위의장, 이광재 K-뉴딜 위원회 총괄본부장 등이 참석하며 지방정부에서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다. 청와대에서도 노영민 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등이 참석한다.

이날 회의는 홍남기 부총리가 기조발제를 맡고, 6개 시도지사들이 지역이 추진 중인 지역 뉴딜 추진상황과 계획을 발표한 뒤 토의를 진행하는 형식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전남 해생풍력단지나 경남 메가시티 등 대표적인 지역 뉴딜 사업이 이 자리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임세은 부대변인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그동안 지역발전이 곧 국가 발전이라고 강조해 왔다"며 "이번 전략회의에서 지역균형 뉴딜이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중앙과 지자체의 공고한 협력과 더불어 지혜로운 해법이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날 회의는 지역 뉴딜의 정의를 확립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에 따르면 지역 뉴딜은 크게 ▲한국판 뉴딜의 지역 정착 및 구현 ▲지자체 주도 뉴딜사업 ▲공공기관 주도 뉴딜사업 등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회의에서 정부와 여당, 지자체가 지역 뉴딜의 구체적 실현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유대영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은 "지난 9월 3일 있던 1차 회의가 뉴딜 펀드를 어떻게 만들고 운영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자리였다면 2차 회의는 한국판 뉴딜을 어떻게 지역으로 확산하고 창조적으로 할지 논의하는 자리"라며 "정부의 지방채 추가 발행 지원, 제도 개선 등 지원 방안도 논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