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원희룡 "후쿠시마 오염수 용납할 수 없다…日에 민·형사소송할 것"

기사등록 : 2020-10-20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후쿠시마 오염수, 태평양 전역에 흘러들어"
"일본 여론도 절반 이상 반대, 27일 결과 예의주시"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한 오염수 방류 결정이 임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원희룡 제주지사가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한다면 민·형사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2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준비한다는 소식을 접했다"며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원 지사는 "오염수는 일본의 바다뿐만 아니라 제주를 포함한 태평양에 인접한 나라 모두 당사국"이라며 스가 총리를 포함한 일본 정부에 관련된 준비를 당장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2020.10.20 alwaysame@newspim.com

원 지사는 "오염수는 일본의 바다로만 흘러드는 것이 아니다. 우리 제주를 포함해 태평양을 접하고 있는 나라들이 모두 당사국"이라며 "독일 킬 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는 200일 만에 제주에 닿는다고 한다. 그로부터 80일 이후엔 동해 앞바다에 도달한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염수의 농도가 낮춰졌다는 것이 일본 정무의 주장이지만 여러 전문가들은 여전히 위험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일본 정부를 향해 "제주도와 대한민국에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모든 정보와 자료를 투명하게 제공하고, 오염수 처리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원 지사는 일본 정부가 이 요구를 거부하면 모든 당사자들과 연대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한일해협연안시도현지사회의(8개 도시), 환태평양평화공원도시협의체(7개 도시)의 공동행동을 추진하겠다"며 "제주도와 대한민국, 한일연안주민들을 대표할 주민원고단을 모집해 한일양국 법정에 일본 정부를 상대로 민·형사소송을 제기하겠다. 또 국제재판소에도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시자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부와 협의하거나 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나'라는 질문에 "우리 정부도 이에 대해서 입장도 갖고 있고, 일본에게 여러 요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구체적 대책에 대해서는 정부가 신중한 입장이기 때문에 결과가 나오면 정부와 역할을 분담해서 움직이겠다"고 답했다.

그는 "일본 지자체에서도 공식적으로 반대하는 곳도 있고, 일본 국민 여론조사에서도 절반 이상이 방류를 반대하고 장기 보관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일본 정부도 반대 여론을 상당히 의식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27일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는 27일 열리는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 각료 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생기는 방산으 오염수를 정화해 태평양으로 방류하는 방침을 공식 결정할 예정이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