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디스플레이 시장 화두로 떠오른 미니LED...삼성·LG, 전략 제품 출시"

기사등록 : 2020-11-03 17: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디스플레이 시장조사업체 스톤파트너스, '미니LED 고찰' 보고서
삼성·LG, 공급망 확보 및 제품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 중
중국, 대만, 애플 등도 미니LED 제품 속속 출시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최근 디스플레이 업계 화두로 미니LED가 떠오르고 있다. 내년에는 전세계 1, 2위를 다투는 삼성, LG 등 국내 업체들이 미니LED TV를 주요 전략 제품으로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3일 디스플레이 시장조사업체 스톤파트너스는 '미니LED 고찰' 보고서에서 "올해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 및 TV 업체들이 학회, 전시회 등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적극 선보이고 있다"며 "한국 기업들은 내년에 미니LED TV를 주요 전략 제품으로 선보이기 위해 공급망 확보와 제품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미니 LED TV 구조. [사진=TCL] 2020.09.29 sjh@newspim.com

미니 LED TV는 기존 액정표시장치(LCD) TV를 업그레이드 한 제품이다. 현재 출시된 LCD TV는 빛을 내는 백라이트에 LED를 광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미니LED는 이름처럼 크기가 작은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를 더 촘촘히 사용한 것이다. LCD TV에 50개 정도의 LED가 들어간다면 미니LED TV에는 100~200㎛ 크기의 LED 소자가 65인치 8K TV 기준 1만2000~1만5000개, 4K 기준으로 5000~6000개 정도 탑재된다.  

작고 많은 LED가 사용되는 만큼 기존 LCD TV보다 명암비, 색재현성에서 더 우수하다는 평가다. 특히 열화(번인, Burn-in) 현상에서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다.

다만 기존 LCD TV 보다 가격이 5~7배가량 높아진다는 것은 단점이다. 이는 미니LED를 준비 중인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의 해결 과제다. 

스톤파트너스는 "LCD와 LED 칩 제조 분야에서 절대적 우위를 가지고 있는 중국 업체들이 미니LED를 솔루션으로 보고 있다"며 "이들은 미니LED 디스플레이에 대해 자신감과 시장 선점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 주요 디스플레이 및 세트 업체인 TCL, 샤오미, BOE, 티안마, 콩카, CSOT 등은 스마트폰에서부터 TV에 이르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응용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AUO, 이노룩스(Innolux) 등 대만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들도 미니LED가 적용된 롤러블TV, 고사양 게이밍 모니터, 자동차용 등 중대형 디스플레이 제품군에 연구개발을 집중하고 있다. 

애플의 경우 이미 미니LED가 적용된 모니터를 출시했다. 이에 더해 아이패드와 맥북에도 미니LED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프리미엄 IT 제품 영역에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와 미니LED가 경쟁 구도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미니LED를 적용한 LCD 공급은 LG디스플레이가 맡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도 내년 QLED 제품근에 미니LED를 적용한 모델을 출시할 전망이다. 스톤파트너스는 사멍전자의 미니LED TV 시장 가세가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광고 효과를 미치는 동시에 실제 구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삼성전자에서 TV 사업을 담당하는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내년에 미니LED TV를 출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다른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전 세계 TV 시장 1위 업체인 삼성전자는 내년에 연간 200만대 수준의 미니LED TV 출하할 계획이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